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 새누리·더민주 총선전략 '동상이몽(同床異夢)'

"충북서 사실상 첫 '일여다야' 구도 해 볼만"
"몇몇 선거구 후보경쟁력 의구심 완승 불능"
"정권심판론 열기,선거구별 연대 역풍 우려"

  • 웹출고시간2016.02.21 18:30:53
  • 최종수정2016.02.21 18:30:53
[충북일보] 충북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이 4·13 총선을 50여 일 앞두고 서로 다른 총선전략을 제시하고 있지만, 결과를 예측하기 힘들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새누리당 충북도당은 올해 초 각종 정치행사를 통해 도내 8개 선거구 싹쓸이 또는 최소 6대 2의 승리를 다짐했다.
도당은 특히 이번 총선에서 충북의 경우 사실상 '일여다여' 구도가 형성될 것으로 예측했다.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 간 경쟁에 국민의당과 군소정당까지 가세하면 보수층 결집에 따른 역대 최고의 성적을 거둘 수 있다는 시나리오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최근 현역 국회의원이 버티고 있는 청주권 선거구에서 승리를 장담하기 힘들다는 내부의 고민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선거구 별 예비후보들의 면면을 볼때 현역 국회의원을 압도할 만한 파괴력은 엿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매우 곤혹스러운 처지다.

충북도내 전체 선거를 총괄해야 할 노영민(청주 흥덕)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데다, 도내 상당수 선거구에서 인물난이 발생하고 있어서다.

도종환 의원이 합세하면서 청주권에서 오제세~도종환~변재일 의원으로 이어지는 '현역 벨트'를 구축할 가능성이 있지만, 도·변 의원은 당내 경선부터 치열한 경쟁을 벌어야 한다.

더민주는 이와 별도로 '정권심판론' 이슈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현역을 중심으로 박근혜 정부의 대기업·재벌 위주 정책과 수도권 규제완화 규탄 등 파괴력을 가진 이슈를 잇따라 제기하는 것도 이 같은 맥락으로 읽혀진다.

반면, 이번 총선에서 '정권심판론'과 함께 '국회 심판론'까지 등장하면서 일부 곤혼스러워 하는 모습이 감지되고 있다.

정권에 대한 '중간심판'이라는 메가톤급 이슈가 '국회심판론'으로 물타기가 이뤄지면서 초접전에 예상되는 청주권 선거전략이 흔들리는 모양새다.

여기에 각 선거구 별 야권후보 연대에 대해서도 매우 조심스러운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충북의 경우 국민의당을 비롯해 군소정당들의 지지율이 크게 높지 않기 때문에 야권연대시 득보다 실을 많을 수 있다는 셈범도 엿보인다.

상황이 이런데도 국민의당이 도내 8개 선거구 전체에 대한 출마를 공언하고 있고, 민중정치연합과 정의당 등 군소정당들도 최근 보폭을 넓혀가고 있다.

민중정치연합은 21일 충북도당 창당 대회를 열고, 본격적인 총선레이스에 가세했다.

이성일 공공비정규직 노조위원장, 김도경 전국농민회 충북도연맹 부의장, 안기원 청주청년회 회장 등 3명이 공동위원장을 맡았다. 이들은 이번 총선에서 노동, 농민, 청년 대표 1명씩 3명의 후보를 낼 계획이다.

정의당과 국민모임, 노동정치연대, 진보결집+(더하기) 등 4개 진보세력이 통합한 정의당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인재 영입 등 후보자 물색에 들어갔고, 3명 정도의 출마가 예상된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일여다야 구도에서 새누리당이 유리한 것은 맞지만, 국민의당의 경우 보수층 흡수가 이뤄질 수 있고, 다른 군소정당의 경우 큰 영향력이 없을 수 있다"며 "여야가 전국 판세의 바로미터인 충북을 잡기 위해 골몰하고 있으나 투표가 끝날 때까지 온탕과 냉탕을 오고 가는 분위기가 계속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특별취재팀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