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與 '2030발굴 프로젝트' 뒷북대책 되나

40세 이하 청년공천 생내내기 보도 후 대책 발표
김무성 대표 간담회, 비례대표 청년할당 등 검토

  • 웹출고시간2016.01.24 19:26:51
  • 최종수정2016.01.26 16:29:24
[충북일보] 속보=20대 총선을 앞두고 여야 유력 정당들이 말로만 청년문제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본보 지적과 관련, 새누리당이 정치신인 발굴 프로젝트에 돌입하기로 했다. <22일자 2면>
새누리당의 한 관계자는 24일 통화에서 "김무성 대표가 상향식 공천제를 시도하면서 야권에 비해 인재영입 성과가 미진하다는 지적이 있다"며 "아직 2030 청년들을 대거 영입할 것인지에 대한 방침은 없지만, 참신하고 우수한 인재가 찾아올 수 있도록 전국 단위의 다양한 이벤트를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새누리당은 오는 2월 3일을 전후해 전국 40세 이하의 청년 예비후보 초청 간담회를 개최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무성 대표가 직접 간담회에 참석해 2030 청년들을 격려한다는 후문이다.

또 참신한 인재들을 각 지역구 경선에 참여시키거나 비례대표 상위권에 배치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공천룰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청년(40세 이하)이면서 정치신인일 경우 20%의 가산점을 부여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지난 19대 총선에서 손수조 부산 사상구 당협위원장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와 맞붙었던 사례와 20대에서 이준석 전 비상대책위원이 서울 노원병에서 안철수 의원과 대결을 펼치는 모습을 전국 곳곳에 확산시킬 수 있다는 얘기다.

하지만, 새누리당의 청년 가산점이 10~20%에 그치는 데다, 인지도 측면에서 현역 또는 당협위원장에 크게 뒤지기 때문에 '생색내기'에 그칠 수 있다는 지적은 여전하다.

특히 이번 가산점은 전체 득표 대비 10~20%가 본인의 득표에 10~20%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실질적인 경선통과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더욱이 현역 국회의원과 원외 당협·지역위원장들의 기득권이 보장된 경선룰, 즉 당원명부가 공개되지 않는 상황에서 청년 가산점 효과는 미미할 것으로도 예상된다.

현재 전국적으로 여야 정당에서 청년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2030 예비후보는 전체 대비 3.8%인 41명에 불과하다.

이 과정에서 충북을 비롯해 대구, 세종, 충북 등에서 청년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예비후보는 전무한 것으로 드러났다.

새누리당의 한 관계자는 "흡족한 수준은 아니지만 새누리당 당적으로 예비후보에 등록한 2030 세대는 17명으로 더민주(8명)와 무소속(11명), 정의당 2명, 녹색당·노동당 각 1명에 앞서고 있다"며 "문제는 이들 중 경선을 통과하고 본선에서도 승리할 수 있는 후보가 몇명이나 되고, 또 이들에 대해 당 차원에서 어떻게 지원해야 하는지에 대한 현실적인 고민이 남아 있다"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여의도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여야는 경선조차 통과하기 힘든 시스템에 2030 세대를 들러리로 세우지 말고, 실제 청년들의 국회 등원을 보장할 수 있는 방법을 전격 시행해야 한다"며 "예를 들면 여야가 각각 비례대표 1번부터 5번까지를 모두 2030 청년들에게 양보하는 등 파격적인 모습을 보여줘야 진정성을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