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도민의 선택이 대한민국 미래를 결정"

20대 총선 100일 앞두고 여야 건곤일척 승부
청주 흥덕·청원, 제천·단양 최대 격전지 부상
2017 대선·2018 지선, 정치주도 세력화 서막

  • 웹출고시간2016.01.03 18:51:07
  • 최종수정2016.01.03 18:51:07
[충북일보] 병신년(丙申年) 새해 최대 화두는 20대 총선이다.

붉은 원숭이의 해인 올해에는 3대 전국동시선거(총·대선, 지방선거)의 서막이 열리게 된다.

이미 오는 4월 13일 20대 총선을 100일(1월 5일 기준) 앞두고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 등은 건곤일척(乾坤一擲)의 승부에 나섰다.

전체 지역구 246석 대비 3%인 총 8석에 불과하지만, 충북에서 다수당을 차지하는 정당은 오는 2017년 대통령 선거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다.

여야는 우선 선거일 60일 전인 오는 2월 12일까지 당내 경선을 통해 자당 후보자를 확정할 가능성이 높다.

현재 여야 모두 당 안팎에서 얽히고 설킨 쟁점이 적지 않은 상황에서 본선 후보 확정이 다소 늦어질 수 있다.

새누리당은 정치신인 가산점과 '당원+국민' 반영비율이 최대 쟁점이다.

먼저 '당원 50%+국민 50%'의 비율은 어떻게 바뀌는지에 따라 당내 경선의 판도까지 바꿔놓을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하다.

또 정치신인 및 여성에 대한 가산점 부과 및 혜택여부도 당내 경선의 주요 변수가 될 수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현역 20% 컷오프'와 안철수 의원의 신당 창당으로 빚어질 수 있는 분당(分黨) 사태가 쟁점이다.

현재까지 '현역 20% 컷오프' 대상에 포함된 의원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반면, 안철수 신당과 관련된 지지율 하락은 수도권과 호남권에 비해 최소화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지만, 3~5%에서 승부가 갈라질 수 있는 본선을 감안할 때 안심할 문제는 아니다.

3일까지 드러난 여야 예비후보들의 면면을 보면 도내 최대 격전지는 청주 흥덕구와 청원구, 제천·단양 선거구 등이다.

예비후보가 대거 몰리고 있는 새누리당의 경우 흥덕구와 청원구, 제천·단양 3곳에서 불협화음을 최소화해야 한다.

더불어민주당도 청주 상당구와 청원구를 비롯해 4~5명이 눈독을 들이고 있는 제천·단양 선거구에 대한 경선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새누리당은 지난 2012년 18대 총선에서 2대 6의 열세를 딛고 5대 3으로 다수당를 차지했다.

하지만, 지난 2014년 6월 지방선거에서는 시·군단체장 및 광역·기초의회에서 다수당을 차지하고도, 충북지사와 충북교육감 선거에서 완패했다.

앞선 2008년 17대 총선에서는 새누리당 1석과 더불어민주당 7석 등의 분포를 보였다.

역대 선거에서 충북의 민심은 특정정당 쏠림현상이 고착화된 영·호남과 달리 실리적·실용적 투표성향을 보여줬다.

이를 종합할 때 오는 4월 충북 총선에서 여야의 승패는 곧바로 오는 2017년 대통령 선거와 2018년 지방선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10년 단위 정권교체 주기를 바탕으로 박근혜 정부 심판론을 앞세울 더불어민주당과 국정 발목잡기 세력에 대한 심판론을 준비하고 있는 새누리당 간 '빅뱅(Big Bang)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밀워드브라운 미디어리서치 김지연(48) 부사장은 3일 본보 통화에서 "최근 반기문 UN 사무총장 등 충청 출신의 몇몇 인사들이 차기 또는 차차기 대권주자로 거론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오는 4월 충북 총선 결과는 향후 충청권의 정치적 위상이 대폭 강화될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