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CCTV 통합관제센터 길거리 안전 지킨다

청주시, 올해 41억3천만원 들여
설치 대수 확충·고화질 개선…지능형 시스템도 구축

  • 웹출고시간2015.12.16 09:16:38
  • 최종수정2015.12.16 20:01:05

청주시 청원구청 6층에 있는 CCTV 통합관제센터. 센터 직원이 지능형 관제시스템을 적용한 CCTV 화면을 보고 있다.

[충북일보=청주] 청주시 CCTV 통합관제센터(이하 센터)가 강력범죄 검거 등 '범죄 파수꾼'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경찰서에 산재해 있던 시스템을 지난 2월 청원구청 6층으로 확장 이전시킨 센터는 지능형관제 시스템 도입, 고화질 방범용 CCTV설치 등 시스템 개선을 이어왔다.

시는 지난 5월 3억 원을 투입해 육안 관제의 한계를 극복하고 신속하고 효과적인 관제를 위해 사람의 특이한 행동패턴과 차량 번호를 자동으로 인식해 알려주는 지능형 관제시스템도 갖췄다.

이어 7월 시범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1억2천만원을 지원받아 '지능형 기술을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시스템 구축사업'을 마쳤다.

시는 올해 28억8천만원을 투입해 300만 화소 이상의 고화질 방범용 CCTV를 149곳에 400대를 설치했다.

6억원을 들여 저화질(41만 화소) CCTV 153대를 300만 화소 이상의 고화질 CCTV로 교체한 데 이어 2억3천만원을 투입해 초등학교 내 CCTV 107대를 연계해 실시간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경찰 수사 자료로 활용되며 강력범죄 검거율 향상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

경찰청 통계자료에 따르면 수사 자료로 제공되는 CCTV 영상정보 제공 건수는 지난해보다 2배 이상 늘어난 3천728건이고 실시간 모니터링 대응 건수 33건(전년 대비 6.6배)으로 5대 강력범죄 검거율이 지난해보다 8%(검거율 74%)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내년에는 18억3천만원을 투입해 어린이보호구역 등 범죄 취약지역 96곳에 CCTV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먼저 4억5천만원을 투입해 '생활안전지킴이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에 들어간다.

이 시스템이 구축되면 CCTV 생활안전 홈페이지가 새롭게 개설되어 CCTV관련 각종 민원불편사항 해결과 CCTV 위치도 확인, 교통, 재난 CCTV 실시간 영상도 받게 된다.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안전앱을 무료로 내려받아 귀갓길에 앱을 실행하면 관제센터에서 스마트폰 사용자의 위치와 이동 경로를 확인해 위급상황 시 스마트폰을 흔들거나 현장 촬영 영상 등을 센터로 전송하면 센터에서 알람이 표출돼 신속 대응할 수 있게 된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범죄취약지역에 방범용 CCTV를 확대 설치해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관제센터를 운영하겠다"며 "시민이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안전도시 청주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안순자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