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7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옥천 맥우 도축장 안전·위생관리 '적합' 평가

농축산식품부·소비자단체 등 전문가 HACCP 운용 적정성 조사평가 결과
시설개선 및 운영자금 지원, 축산브랜드 평가 반영키로

  • 웹출고시간2015.12.10 10:40:33
  • 최종수정2015.12.10 10:40:33

농축산식품부와 소비자단체 등으로부터 HACCP 운용 적정성 평가에서 8년째 적합평가를 받고 있는 옥천 도축장 '맥우' 전경

[충북일보=옥천] 옥천의 도축장 '한우영농조합법인 맥우'가 정부와 소비자단체 등이 실시한 HACCP(안전관리기준) 운용 적정성 조사평가에서 '적합' 판정을 받았다.

이로써 '맥우' 도축장은 2007년 문을 열면서 올해까지 8년째 위생이나 안전면에서 정부와 소비자단체 등이 양호한 것으로 인정했다.

10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도축장 위생수준 향상과 HACCP 운용에 대한 소비자 신뢰제고를 위해 매년 축산물 위생관리법에 따라 도축장 위생관리수준 등 전반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특히 평가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하기 위해 농림축산검역본부, 지자체, 소비자단체, 외부전문가가 참여해 도축장의 인프라, 위생관리 및 미생물 검사결과에 대한 세부 항목별로 했다.

이에 농축식품부 등은 지난 7~11월까지 전국 도축장 소·돼지(포유류) 78개소, 닭·오리(가금류) 50개소 등 128개소를 평가대상으로 했다.

옥천 도축장 '맥우'가 운영하는 직영판매장

이 결과 '적합' 90개소(70%), '부적합(30%)' 38개소로 나타났다.

이중 충북에서 적합판정을 받은 포유류 도축장은 옥천 맥우를 비롯, 충주 대성실업, 제천 박달재엘피씨, 제천 부농산업, 충주 예성실업, 음성축산물공판장, 제천염소도축장, 음성 팜스코 등 8곳이다.

또 부적합 판정은 청주 동아식품(주), 청주 충청산업, 음성 은빛팜랜드 등 3곳이다.

이번 평가에서 정부는 적합판정을 받은 '맥우' 도축장 등에 대해서는 앞으로 시설개선, 운영자금 지원 및 축산브랜드 평가 때 반영토록 했다.

그러나 축산물 위생관리법을 위반한 도축장은 과태료 부과와 행정처분 조치하고, 차등 관리하는 한편 부적합 도축장은 지자체에 통보해 재평가를 실시하며, 순회 감독을 통한 기술지도 등 위생관리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농축식품부 관계자는 "도축장 HACCP 운용수준 평가를 매년 실시해 평가등급을 공개하고 위반업체는 행정조치와 상위 업체는 이용 활성화등을 홍보키로 했다"며 "그러나 하위 업체는 집중관리를 통해 도축장 안전위생수준 향상 등을 개선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옥천 '맥우'는 1일 소 50두, 돼지 800두 등 모두 850두를 도축해 중부권 최대 도축장이다.

옥천 / 손근방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