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상준

전 음성교육지원청 교육장·수필가

세계 대통령 반기문 UN사무총장의 고향인 충북 음성군 원남면 상당1리 윗행치마을에는 반기문 기념관과 유엔기념공원이 있어 음성인의 자긍심을 심어주고 있다.

'행치재'에는 행치재휴게소가 있고 길건너에는 한금령휴게소가 있어 외지 사람들에게는 '한금령'으로 더 널리 알려져 있는데 '한금령'이라는 이름은 한강과 금강의 분수령이 되는 곳이라 하여 예로부터 전해오는 이름이다.

행치마을은 '행치재'에서 생겨난 마을이름인데 '행치재'는 한자로 '행치(杏峙)'로 표기하여 살구나무와의 연관을 짓고 '살구나무가 많은 고개'로 해석하고 있다.

'행치'라는 말은 원래 '한티, 한치'에서 온 말로 볼 수가 있고, 그러한 음운 변이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원래 '한'은 '크다'라는 의미의 우리말로서 지명에서 '한'이 붙어 '크다'는 의미를 나타내는 지명의 예는 전국에서 많이 찾아볼 수가 있다.

서울의 '한강'을 비롯하여 행치재 인근의 음성 지역 지명만 보더라도 금왕읍 삼봉리의 '한삼(閑三), 한샘, 한삼고개, 한삼다리, 한삼리', 삼성면 천평리의 '한들, 한샘', 감곡면 단평리의 '한우물', 소이면 중동리의 '한내, 한천' 등에서 '한'은 모두 '크다'의 의미로 쓰였으며 '황골, 황곡(금왕읍 신평리)', '황고개(생극면 임곡리)', '함박골(생극면 방축리)' 등에서는 '한'이 '황' 또는 '함'으로 음운 변이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한티, 한치'처럼 '큰 고개'라는 의미로 쓰인 지명도 서울 강남 대치동, 충남 당진 면천, 충남 예산 덕산, 충남 청양 대치, 대구 팔공산 등 널리 산재해 있는데 한결같이 한자로 '대치리(大峙里)'로 표기한 것으로 보아 '한'이 '크다'는 의미임은 의심할 여지가 없으며 음성읍 동음리에도 '한티골'이라는 마을이 존재한다.

특히 '한티'에 '고개'라는 의미의 '재'가 중복되어 '한치재'라고 불리는 지명이 경북 칠곡, 경북 영양, 경북 영덕, 경북 의성, 경북 군위, 경남 의령 등에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행치재'라는 지명에서는 '한(크다)'이 '행'으로 변이되었다는 흔적을 찾아볼 수가 없고 굳이 살구나무와 관련짓고 있다는 것은 '살구'라는 음이 존재하지 않았나 하는 의구심이 들게 한다. 그래서 전국의 지명을 조사해보면 '살고지, 살구지'라는 말이 붙은 지명은 서울 뚝섬 일대의 '살곶이다리'를 비롯하여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송교리, 충청남도 당진시 대호지면 도리리 등에도 있으며, 대호지면 두산리에는 살고지고개가 있는 등 많이 발견할 수가 있다.

여기에서 '살'은 화살이라는 의미의 '살(箭)'로 풀이하는 지명이 많으나 '사이(間)'의 옛말인 '삳'이 '살'로 변이 된 것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곶(串)이란 해안가의 돌출된 부분을 가리키는 말이지만 육지의 지명에서도 지형의 형태가 돌출된 경우 붙여진다. 우리나라 황해안에 '곶'이 들어간 지명이 많다. '곶' 지명 중에 비교적 사용빈도가 높은 지명은 '갈곶(갈고지), 돌곶(돌고지), 배곶(배고지)' 등이 있으며, 이 중에서 '갈곶' 또는 '갈고지(갈구지)'라 불리던 마을은 '갈곶이(葛串里), 갈곶리(乫串里), 갈화리(葛花里)' 등의 행정지명으로 그 흔적이 남아 있다.

이와같이 '삳고지(사이곶이)〈 살곶이'의 변이 과정으로 볼 때 전국의 지명에서 살구나무와 연관된 곳은 '살곶이'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반기문 생가 마을의 '행치재(杏峙재)'는 '한티재'에 어원을 둔 '큰 고개'의 의미로 보기보다는 '살곶이고개'에서 '살구지고개'로 불리다 보니 '살구'를 한자로 '행(杏)'으로 표기하게 된 것으로 단양군 가곡면 대대리의 '행치(杏峙)'를 '살구재'라고 하는 데서 같은 예를 찾아볼 수가 있는 것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