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춘추관 이러쿵 저러쿵 - 싸가지 없는 진보·염치없는 보수

선거때 마다 51% vs 49% 논리에 빠지는 정치권
중도층 흡수 위해 좌·우클릭 멋대로 끝나면 회귀
선거공약 뒤집기 밥먹듯…거대정당 횡포는 여전

  • 웹출고시간2014.10.14 19:02:28
  • 최종수정2014.10.14 19:02:28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논객 강준만 전북대 교수가 최근 선보인 '싸가지 없는 진보'가 여야 정치권을 강타하고 있다.

진보 뿐만 아니라 보수 정치인까지 '싸가지 없는 진보'를 탐독하면서 우리 정치의 현 주소를 되새기고 있다.

직선적이며 도발적이고 감각적인 구어체 문장으로 논쟁 상대를 인정사정 없이 짓밟는 강 교수는 진보세력의 최후 집권을 위한 전략으로 이 책을 집필했다고 한다.

◇언행(言行) 불일치

대리기사 폭행 사건에 연루된 새정치연합 김현 의원이 지난 13일 중국과 베트남 등 해외공관 국정감사를 위해 출국했다.

당초 안전행정위원회에서 외교통일위원회로상임위를 옮긴 김 의원은 현재 피의자 신분이다.

경찰은 현재 세월호 유가족의 대리기사 폭행 사건과 관련해 공동폭행 또는 폭행 방조, 대리기사 업무방해 등의 혐의를 적용할지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발생과 경찰 조사, 대리기사측 반발 전 과정을 보면 김 의원은 '싸가지 없는 진보'의 전형적인 사례다.

겉으로는 소외된 이웃과 사회적 약자를 보호한다고 외치고 있지만, '특권의식'에서 한발짝도 빠져 나오지 못한 속내를 경찰 조사과정 내내 보여줬다.

대표적인 '언행(言行) 불일치'에 해당된다. 지난 7·30 재보선 과정에서 '특혜공천설'의 중심에 서 있었던 새정치연합 권은희(광주 광산구을) 의원의 '기시감(旣視感)'이다.

전국 곳곳의 지방의회에서도 '언행 불일치'는 수두룩하다.

◇51% vs 49%의 논리

통상적으로 선거가 다가오면 유권자층을 보수와 진보, 중도층 등 3단계로 구분한다. 또한 2040세대와 50대 이상의 유권자 비율에 따라 우호적인 유권자와 비판적인 유권자 동향을 살피는데 주력한다.

특히 선거때 마다 보수 30%와 진보 30%를 기본으로 40%에 달하는 중도층을 겨냥한 각종 이벤트가 쏟아진다.

진보는 '우클릭'을 통해 중도층의 환심을 사고, 보수는 '좌클릭'을 통해 진정성을 인정받기 위해 '정치쇼'를 주저하지 않는다.

지난 2012년 대선에서 박근혜 대통령 역시 '좌클릭'으로 톡톡한 재미를 봤다. 경제민주화에 반값등록금, 아동성범죄에 대한 사형제 포함 강력한 처벌 등의 사례다.

그러면서 복지확대를 위한 대선공약은 오히려 야당 후보보다 훨씬 더 '좌파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야당은 각종 선거때 마다 후보단일화 쇼를 벌인다. 후보 난립으로 제1야당 지지율이 20% 안팎에 그쳐도 서두르지 않는다.

선거가 다가올수록 후보단일화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폭발하고, 그렇게 후보가 되면 일단 50%에 가까운 지지세력을 얻는다는 생각을 버리지 않는다.

선거 막판에는 누가 덜 실수를 하느냐에 촉각을 곤두세운다. 덜 실수하는 후보가 51%대 49%의 팽팽한 지지 속에서 승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앙과 지방권력, 국회와 지방의회 모두 선거공약은 별개의 문제다. 공약을 백지화하거나 아예 철학 자체가 바뀌어도 언제나 당당하다.

◇양당구조 확 바뀌어야

3당 체제로 치러진 선거는 철저한 지역구도였다. 영·호남 독주에 충청권이 제3지대를 형성했다. 그래서 늘 충청권은 '캐스팅보트'에 그쳤다.

양당체제 후 선거는 '빅 2 정당'이 보여주는 마술과도 같은 정치행위가 고착화됐다. '속임수 정치'와 '몰염치 정치'는 이미 우리 정치의 수준은 세계 최하위권으로 밀어냈다.

친박과 비박 간 미묘한 신경전이 빚어지고 있는 새누리당에 대해 상당수 오니피언 리더들은 '염치없는 보수'라고 성토하고 있다.

선거때 마다 각종 이벤트로 표를 구걸한 뒤 선거가 끝나면 180도 태도가 바뀐다. 대선과 총선, 지방선거까지 새누리당이 약속한 충청권 공약 중에 제대로 추진된 것이 있는지 따져 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통합 청주시청사 건립비가 그렇고, 청주공항 활성화, 세계적인 오송 바이오밸리 등 충북을 향한 '달콤한 솜사탕'은 이미 허공에 흩어졌다.

여야의 공통점이다. 선거때 마다 압도적인 지지를 보내줘야 획기적인 지역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호들갑을 떨지만 끝난 뒤 '잘 되면 내탓'이고 '안 되면 네탓'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영충호 시대 영·호남에 견줄 수 있는 충청권 정당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영호남 정치구조를 충청권에 견제해야 한다는 논리다.

'싸가지 없는 진보'와 '염치없는 보수'가 이너서클(Inner Circle)을 형성한 것을 바로잡아야 한다. 거대정당에만 표를 몰아주면 대한민국은 희망을 가질 수 없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