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춘추관 이러쿵 저러쿵 - 일본 산케이 신문

세월호 침몰 당일 박 대통령 7시간 행방 보도
경색된 한·일관계서 촉발…청와대 강경 대응
김기춘 비서실장 발언 화근, 국격훼손 가능성

  • 웹출고시간2014.08.11 19:57:38
  • 최종수정2014.08.13 18:59:57

편집자

춘추관은 국내 언론사 기자가 상주하는 청와대 내 프레스센터다. 춘추관이라는 명칭은 고려와 조선시대 역사기록을 맡아보던 관아인 춘추관·예문춘추관에서 비롯됐다. 역사를 엄정하게 기록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춘추관 기자들은 청와대 관련 뉴스에 매우 민감하다. 대통령의 발언 하나도 놓치지 않기 위해 24시간 눈과 귀를 열어 놓고 있다. 본보는 이에 따라 춘추관 뒷얘기를 독자들에게 전달하는 코너를 마련했다.
세월호 침몰 사고가 117일 지났다. 여야 정치권은 세월호 사고 진상규명을 위한 세월호 특별법을 놓고 옥신각신하고 있다.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이 지난주 세월호 특별법 처리를 합의했다. 하지만, 상당수 야당 국회의원들의 반발로 '세월호 특별법'이 예정대로 처리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박 대통령의 7시간

설상가상격으로 세월호 사고 당일인 지난 4월 16일 박근혜 대통령의 7시간의 행적을 놓고 뒷말이 많다.

사건의 발단은 일본 산케이신문에서 시작됐다. 산케이는 지난 3일 "박근혜 대통령, 여객선 침몰 당일 행방불명…누구와 만났나"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기사의 핵심은 세월호 사고 당일날 오전 10시에 서면으로 첫 보고를 받은 이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방문한 오후 5시까지 7시간 동안 박 대통령이 무엇을 했느냐는 의문이다.

산케이는 당시 보도에서 박 대통령의 비선(秘線)과 관련된 물음표를 던졌다. 현재 비선으로 의심 받는 정윤회씨와 같이 있었을 수 있다는 소문을 검증하지 않고 보도했다.

산케이는 그러면서 정씨가 최근 이혼한 사실까지 거론하면서 박 대통령과의 연관성을 의심하도록 유도했다.

◇청와대 강경대응 천명

산케이 보도 후 며칠 동안 침묵했던 청와대는 지난 7일 국회 황우여 교육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이 문제가 제기되자 강경 입장을 밝혔다.

윤두현 홍보수석은 "민·형사상 책임을 반드시, 끝까지 묻겠다. 엄하게 강력하게 대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끝까지 하는 것도 중요하다"며 "자기 나라 대통령이 아니라고 그렇게 할 수 있는 것인지…"라고 말했다.

윤 수석의 강력 대응 방침 천명 후 사흘이나 지난 10일까지 청와대는 산케이신문 보도에 대해 추가적인 법적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민경욱 대변인은 지난 10일 "제3자 고발 사건이 있기 때문에 그 과정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도 했다.

자유수호청년단과 독도사랑회 등은 박 대통령의 사생활 의혹 등을 보도한 산케이신문 가토 지국장을 명예훼손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고 검찰이 가토 지국장에 대해 12일 출석을 통보한 것을 지켜보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김기춘 답변 적절했나

지난달 7일 국회 운영위원회 업무보고에서 김기춘 비서실장은 야당 의원들의 박 대통령 행보와 관련된 질문에 대해 "청와대 내에서 대통령의 동선이라 할까 위치는 항상 비밀로 되어 있기 때문에 저는 정확하게 알지 못한다"고 답변했다.

"대통령의 동선을 정확히 파악해 보지 않았지만, 청와대에서 세월호 사고와 관련된 보고를 수시로 받고 대책을 지시했다"고 답변했어야 했다.

이를 "정확하게 알지 못한다"고 단정적으로 답변한 것이 화근이었다. 한때 "윗분의 뜻을 받들어…"라는 유행어를 만들었던 김 실장이 당시 발언만 놓고 보면 윗분의 뜻을 제대로 받들지 못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산케이 보도는 박 대통령 흠집내기로 보여진다. 그만큼 우리 국민의 분노는 더욱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 그럼에도 간과할 수 없는 우리의 문제는 대통령과 관련된 대응 논리는 얼마나 적절했느냐다. 이는 얼마전 북한의 무인항공기가 청와대 상공을 비행했던 사건보다 훨씬 더 국격을 훼손시킨 사건으로 기록될 수 있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