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작은학교 살리기 - 옥천 군서초

꿈을 키워 미래를 여는 학교

  • 웹출고시간2014.06.08 15:30:13
  • 최종수정2014.06.08 15:30:13
정성 가득한 사랑·나눔 실천으로 행복한 마음 기르기를 실현하고 있는 학교가 있다.

옥천 군서초등학교(교장 정창영)는 90여년의 역사와 6천5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유서 깊은 학교로 슬기롭고 바르며 창의적인 어린이를 키우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 학교의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은 학생과 학부모, 지역사회까지 인기를 얻으면서 모두 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가는데 큰 힘을 보태주고 있다.


# 내 생애 최고의 생일

2개월에 한번씩 '친구 사랑의 날'을 마련해 군서 전 가족이 그 달 생일을 맞은 친구들에게 축하의 자리를 마련하고 있다. 교장의 덕담을 듣고, 친구들의 축하의 마음을 담은 편지전달과 악수를 통해 친구를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다.

'친구 사랑의 날'은 학생들에게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친구들을 배려하고 존중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꿈과 사랑이 가득한 바른 인성 함양을 추구하는 작은 사랑 실천의 행사다.


# 학교폭력예방교육

학교폭력예방선도학교(어깨동무학교)인 이 학교는 학교폭력예방교육에 앞장서고 있다.

방문인형극 관람, 행복충전 가족등반대회, 친구사랑의 날 운영, 미니올림픽, 조.종례시간마다 실시하는 멈춰운동, 캠페인활동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으로 학교폭력 없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인성교육

1학교 1인성브랜드 만들기 선도학교로 선정되어 부자(父子)공감, 세대공감, 자연공감을 주제로 하여 인성교육에 힘쓰고 있다. 부자공감에서는 가족캠프를 통해 가족간의 소통과 화합을 도모하고 세대공감에서는 군서면 경로당이나 지역주민들과의 행사 참여 및 봉사활동을 통해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며 자연공감에서는 숲체험과 1인 1화분 가꾸기를 통해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실천하고 있다.


# 몸 튼튼, 마음 튼튼 군서 어린이

매일 아침 8시 40분 운동장에 모여 건강달리기로 아침을 열고 있다. 체조활동으로 스트레칭을 하고 학년별 단계에 맞춰 운동장을 3~5바퀴를 힘껏 달린다. 선생님, 친구들과 함께 하는 운동이라서 재미있고 참여율도 아주 높으며 평소 부족한 운동량을 보충하여 어린이들의 체력을 키울 수 있게 되었고 비만 해소 및 예방을 하고 있다.

또 달리기 후 활동 내용을 생활본에 기록하고 스스로 건강한 생활을 하기 위한 약속을 꾸준히 지키고 있다.


# 학습일기장

학습일기장 쓰기는 2010년에 학력신장 연구학교를 하면서 시작되었는데 학생들은 학교에서 공부한 내용을 스스로 정리하면서 복습을 하고 선생님의 지도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면서 학력을 신장시키는데 활용하고 있다.

학생들은 배운 내용 중 학습일기장에 작성할 것을 과목, 학습주제, 학습 내용 정리 란에 기록을 하고 자신이 공부한 내용에 대한 자기 평가도 하고 있다. 학습일기장 쓰기를 통해 자기주도적인 학습 습관을 기를 수 있게 되었으며 선생님들은 학생들의 학습과 관련하여 가정과의 상담 창구로 활용하고 있다.

# 주말 스포츠교실

옥천군생활체육협의회의 지원으로 주말 스포츠교실에 참여하고 있다. 축구와 탁구 두 종목을 개설하여 종목마다 27명씩 참여하고, 각 종목별 2개 반으로 편성하여 활동하고 있다.

아직은 낯설고 어렵지만 선생님들의 친절한 지도로 체육활동에 자신감이 생기고 새로 배우는 기능을 잘 익히고 있다.


# 바른 인성

사계절 꽃이 피는 예쁜 학교 만들기를 운영하여 벚나무, 철쭉, 영산홍 등 봄꽃을 피우는 수목류와 무궁화, 산수유, 살구나무, 감나무 등이 있으며 원추리, 맥문동 등 100여종의 식물이 있는 야생화단지가 있다.

학생들에게 흙과 생명의 소중함을 알게 하고 자연과 사람을 사랑하는 바른 인성함양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 독서교육

다양한 교내 독후활동대회와 세계책의 날 행사를 통해 독서의 즐거움과 생활화에 힘쓰고 있다. 이 행사에서 책을 대출하는 어린이에게 책갈피를 선물하고, 내가 만든 독서명언코너운영으로 초콜릿을 선물하고 있다.

또한 교내독후활동대회로 독서화 그리기, 독서편지쓰기, 사이버 독후감쓰기, 독서토론대회 등 다양한 독서행사를 운영하고 있다.

# 맞춤형 방과후학교

다양한 학습 경험과 사교육비 경감을 위하여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에 따라 태권도, 바이올린, 창의미술, 토크영어, 실력쑥쑥, 축구, 탁구교실 7개의 강좌를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다.

학부모 만족도를 향상을 위한 방과후학교 학부모 초청 공개 수업과 학습발표회를 통한 솜씨자랑으로 어린이들의 꿈과 끼를 키우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토요돌봄교실에서는 어린이들의 개성과 소질을 찾을 수 있도록 스케이트교실, 영화·뮤지컬 감상, 대전어린이회관 견학, 직지사 기차여행, 한국잡월드, 고인돌박물관 견학 등 다양한 체험학습을 운영하고 있다.


# 학교폭력예방교육

학교폭력예방선도학교(어깨동무학교)인 이 학교는 학교폭력예방교육에 앞장서고 있다.

방문인형극 관람, 행복충전 가족등반대회, 친구사랑의 날 운영, 미니올림픽, 조.종례시간마다 실시하는 멈춰운동, 캠페인활동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으로 학교폭력 없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인성교육

1학교 1인성브랜드 만들기 선도학교로 선정되어 부자(父子)공감, 세대공감, 자연공감을 주제로 하여 인성교육에 힘쓰고 있다. 부자공감에서는 가족캠프를 통해 가족간의 소통과 화합을 도모하고 세대공감에서는 군서면 경로당이나 지역주민들과의 행사 참여 및 봉사활동을 통해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며 자연공감에서는 숲체험과 1인 1화분 가꾸기를 통해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실천하고 있다.


# 본솔김종한장학재단을 통한 장학금 전달

본솔김종한장학재단을 통해 매년 10명의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학기별 50만원씩 500만원의 장학금(2013년 750만원)을 지원받아 바른 인성과 알찬 실력으로 학력과 재능을 지닌 학생들로 자라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동문회 및 지역사회에서 지원한 장학금을 학교발전기금으로 조성해 수학여행 및 체험학습 경비 일체를 지원하면서 학부모들에게 큰 환영을 받고 있다.

# 모두가 하나 되기 위한 노력

특수교육대상학생과 일반학생의 통합 실현을 위해 매 학기에 한 번씩 친구초청잔치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특수교육대상학생이 학교생활에 안정감을 가지고 적응할 수 있도록 또래도우미를 지정 운영하고 있다.

또한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소질 및 잠재능력을 계발하기 위한 방과후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으며, 이는 교육지원청의 지원을 받아 요리치료 및 공예활동을 통해 학생의 잠재능력 뿐 아니라 소근육을 발달시키고, 다양한 물품을 스스로 만들어 성취감을 높이고 있다.

정창영 교장은 "건강하고 예의 바르며 슬기로운 어린이를 기르기 위해 선생님들의 사랑과 정성으로 다양성을 존중하며 각종 체험학습, 봉사활동, 인성교육 등에 중점을 두어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병학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