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생활체육 동아리 탐방 - 제천 나이스여자배구클럽

2006년 제천여고 배구선수 6명 중심으로 창단
8년의 짧은 역사에도 각종 대회에서 선전
상호간 가족애 도모·배구 저변 확대 위해 노력

  • 웹출고시간2014.05.15 18:24:34
  • 최종수정2014.05.15 18:24:34

보통 6명이나 9명으로 이뤄진 두 팀이 네트를 사이에 두고 손으로 공을 주고받는 경기인 배구.

선수들은 둘레 약 65㎝, 무게 260~280g의 공기를 넣어 부풀린 가벼운 공을 그물 너머로 주고받으면서 공이 되돌아오지 못하고 상대 팀 코트 안에 떨어지게 해야 한다.

상대편에서는 이것을 막기 위해 공이 코트 바닥에 닿기 전에 한 선수가 공을 쳐올려 동료에게 보내고 동료는 그 공을 그물 너머로 보내거나 3번째 동료에게 넘긴다.

그러면 3번째 동료는 그것을 그물 너머로 보낸다. 한 팀은 공을 3번 접촉한 뒤에는 반드시 그물 너머로 되돌려 보내야 한다.

농구가 너무 격렬한 운동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해 실내경기로 고안된 배구는 타 스포츠 종목에 비해 아마추어 동호인들이 적은 종목이기도 하다.


제천지역에는 현재 아마추어인 순수 동호인들이 활동하는 학교나 단체 등 수십여개의 클럽이나 배구단이 운영 중에 있다.

그중 남성을 제외한 여성클럽 가운데는 단연 나이스여자배구클럽이 돋보이는 활약과 활동을 펼치며 눈길을 끌고 있다.

제천 나이스여자배구클럽은 1990년 제천에 단일팀으로 활동하던 제천여자 클럽인 제천여고 배구선수 6명이 중심이 돼 중앙초등학교 자모 12명과 신백초등학교 자모 10명으로 2006년 5월 창단됐다.

이후 제천산업고등학교에서 동호회 활동을 시작했으며 현재 남천초등학교 체육관에서 매주 월·수·금 저녁 7시30분에 모여 밤 10시까지 운동을 하고 있다.

나이스클럽은 매년 4월 내토기차지 배구대회와 9월에 열리는 협회장기차지 배구대회에서 초·중등 교직원을 비롯한 초등부 어머니부에 참가해 배구에 대한 뜨거운 열정과 땀방울을 코트위에서 함께 나누며 소중한 추억을 만들고 있다.

또 전국 및 각 시·도대회 출전을 위해 시합 전 짧은 시간동안 배구 연습을 하지만 30~40대로 구성된 회원들은 대회를 떠나 배구를 사랑하고 배구에 대한 열정으로 클럽 활동을 하며 현재 8년째 24명의 회원들이 열성적으로 클럽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제천시 초등학교 자모들로 구성된 제천 나이스 여자 배구클럽은 지역 대회를 비롯해 전국대회 등 매년 2~3개의 전국 및 시·도 대회에 1부(선수구성), 2부(아마추어)로 나뉘어 제천시 배구를 전국에 널리 알리고 배구 저변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여기에 개인의 체력 증진과 행복한 삶을 위한 회원 상호간 가족애 도모와 지역 배구활성화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제천 나이스여자배구클럽은 최근인 지난해 23회 충청북도생활체육대 여자부 우승을 포함해 2012년 2회 제천시장배 전국여자 배구대회 우승은 물론 같은 해 15회 충청북도연합회장기 생활체육 배구대회 우승 등 막강 전력을 자랑하고 있다.

최근에는 동호회원들의 구성이 40~50대에 치중되며 30대의 젊은 후배들의 가입을 필요로 하는 걱정 아닌 걱정을 안고 있기도 하다.


현재 2년째 클럽을 이끌고 있는 남현선(43) 회장은 제천여고 배구선수 출신으로 당초 이 클럽의 코치로 활동을 시작했다.

남 회장은 "24명의 회원들이 선후배 관계를 떠나 언니동생의 관계로 가족 같은 분위기를 이어가고 있다"며 "배구를 사랑하고 좋아하는 순수한 마음으로 항상 연습과 시합에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각종 대회에서의 좋은 성적도 기대하는 일이지만 회원들의 건강과 화합을 위한 운동 자체만으로도 생활의 활력소가 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클럽이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라도 신규 회원 가입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덧붙였다.

제천 / 이형수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