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3.04.10 15:09:18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북한의 무수단 중거리 탄도 미사일 발사가 임박한 가운데 군 당국은 북한이 동해안이나 남쪽으로 미사일을 발사할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다.

북한이 남쪽으로 미사일을 발사할 경우 남한 상공을 통과할 것으로 보여 군 당국은 이를 예의주시하며 긴장하고 있다.

군 고위 관계자는 10일 "북한이 무수단을 발사하게 되면 동해안이나 남쪽으로 쏠 가능성이 있다"며 "미사일을 탐지 추적할 수 있도록 동해와 서해에 이지스함을 각각 배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북한이 무수단을 쏘게 되면 일본에 부담을 덜 주기 위해 동해쪽으로 발사할 경우 일본 홋카이도와 혼슈 사이를 향하게 될 것"이라며 "남쪽으로 향할 경우에는 남한 영공을 지나 제주도 동쪽과 일본 규수 서쪽을 통과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군 당국은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할 경우 이를 탐지 추적하기 위해 이지함을 동해와 서해에 각각 배치한 상태다.

이지스함은 탐지거리 1000㎞인 SPY-1 레이더를 탑재하고 있다. 북한이 지난해 12월12일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기지에서 장거리 로켓 '은하-3호'를 발사했을 당시 94초만에 로켓을 포착해 궤적을 추적했다.

다만 무수단이 남쪽을 향할 경우 지상에서 100㎞ 이상 영공을 지나기 때문에 현재 군이 보유한 PAC-2(패트리엇)로는 요격이 불가능하다.

군 관계자는 "미사일 파편이 남한 영토에 떨어져 우리 국민에게 직접적인 피해가 발생하면 그에 상응하는 응징을 할 것"이라며 "북한이 미사일을 시험발사하더라 국제사회는 유엔 결의안에 따라 도발로 간주하고 정부차원에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북한이 무수단급 장거리 미사일 발사 준비를 마친 것으로 파악되면서 한미 군 당국은 대북정보 감시태세인 '워치콘'(Watch Condition)을 3단계에서 2단계로 상향 조정했다.

워치콘이 격상되면 정찰위성과 U-2 고공전략정찰기 등 정찰자산을 증강하고 정보분석 요원도 평시 대비 2∼3배 가량 늘어난다.

군 당국은 북한 강원도 동한만 인근에 이동 배치한 무수단 미사일 2기 외에도 함경남도 일대에서 그간 보이지 않던 미사일 이동식 발사차량(TEL) 4~5대가 추가로 식별됐다고 전했다.

추가 식별된 TEL은 사거리 300∼500㎞의 스커드와 1300∼1500㎞의 노동미사일을 발사하는 장비로 파악하고 있다.

일본 아사히신문도 이날 북한이 무수단 2기를 대기시킨 것 외에 며칠 전부터 별도의 미사일 부대를 배치해 동시 발사 태세를 갖춘 것으로 파악됐다고 보도했다.

한미 군 당국은 그 동안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비해 스커드, 노동, 무수단 등 세 가지 미사일의 발사준비 및 정황에 대해 집중적으로 감시해왔다.

군 관계자는 "북한이 정치적 결단만 있다면 오늘 중이라도 언제든지 쏠 수 있는 상황"이라며 "무수단과 함께 스커드와 노동 미사일을 동시에 발사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북한은 2006년 7월5일 대포동 2호 1발과 스커드 4발, 노동 2발 등 7발을, 2009년 7월4일에는 스커드 5발과 노동 2발 등 7발을 각각 발사했다

한편 북한이 이전 장거리 미사일 발사 때와는 달리 항행금지구역을 설정하지 않은 것에 대해 주변국에 혼선을 주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정부 당국자는 "항행금지구역을 설정하면 1단 추진체와 탄두가 떨어지는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 궤적을 알려주는 것"이라며 "일본이나 미국이 요격할 수 있는 빌미를 줄 수 있어 항행금지구역을 설정하지 않은 것 아닌가 생각된다"고 설명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