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1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시 반발에 심기 불편한 충북도

공무원 노조 · 유치위 경자청 분산배치 비판
재보궐·지방선거 앞두고 李지사 압박 추측 난무

  • 웹출고시간2013.03.21 20:35:47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참고 참던 충북도가 단단히 화났다. 충북경자구역청 입지 문제와 관련, 충주시의 반발 수위가 도를 넘었다고 판단한 거다.

일각에선 민주통합당 소속 이시종 지사와 정치적 경쟁 관계인 새누리당 이종배 충주시장이 사태의 배후라는 추측을 내놓고 있다. 공무원까지 동원돼 지나칠 정도로 조직적 반발이 이뤄지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충주와 청원이 서로 최적지임을 주장하며 한 달여간 지속된 논쟁에 충북도는 지난 17일 '분산배치(도청에 본청, 충주에 지청)'란 절충안을 택했다.

청원군 측은 "아쉽지만 도의 결정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반면 충주시 측은 "지역균형 발전 염원을 무참히 짓밟은 행위"라고 강력 비판했다.

경제자유구역청 충주유치위원회는 도청과 충주시청에서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고, "이시종 지사의 결정은 청주·청원의 표를 의식한 정치적 선택"이라며 "만약 우리의 요구가 끝까지 반영되지 않는다면 지역 불균형과 도민 분열을 초래한 이시종 지사에 대한 규탄 대회를 하겠다"고 반발했다.

표현도 격했다. 제갈량이 눈물을 머금고 마속의 목을 벴다는 '읍참마속'을 빗대 '읍참시종'이라 칭했다. "앞으로는 (충주를 홀대한)충북도가 아닌 경기도, 강원도와 함께 하겠다"고도 으름장을 놨다.

며칠 뒤 충주시 공무원노조도 이 지사 공격에 가세했다. 노조는 "이달 말까지 우리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으면 부단체장 낙하산 인사 철폐와 오송 화장품·뷰티 세계박람회 입장권 반납 운동에 나서겠다"고 충북도를 압박했다.

기분이 상할 대로 상한 충북도는 지난 20일 신필수 충주부시장을 불러 들였다. "해도 너무한 거 아니냐"는 고위층의 뜻이 전달됐다. 도청 자원인 충주부시장이 갈등을 중재해보라는 주문이었다. 신 부시장은 이 자리에서 "공무원 노조를 이래라 저래라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란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출장 중인 이 지사도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매일 충주지역의 동향을 국제전화로 보고 받으며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상황이 악화일로로 치닫자 도청 내부에선 "갈등의 배후가 도대체 누구냐"는 추측이 빠른 속도로 퍼지고 있다. 현재로선 이종배 충주시장이 가장 많이 거론된다.

정치자금법 위반 낙마가 예상되는 윤진식 국회의원을 대신해 10월 재보궐 선거에 출마하기 위해 이 지사의 텃밭인 충주의 민심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려 한다는 소문이다. 오래 전부터 국회의원이나 도지사 후보로 거론되던 이 시장으로선 10월 재보궐 선거나 내년 6·4 지방선거 도지사 출마가 중앙 정치무대 진출의 교두보가 될 수 있다.

지금 기류로 볼 때 "균형발전을 저해하는 이시종 지사 탓에 더 이상 충주발전을 이루기가 힘들다. 충주 국회의원이나 도지사가 돼 국가 차원의 전폭적 지원을 이끌어내겠다"는 출사표를 던진다 해도 이상할 게 없는 상황이다. 어떤 패를 내도 승산이 있는 이른바 '꽃놀이패'를 쥐고 있는 셈이다.

복수의 도 간부 공무원은 "이종배 충주시장이 경자구역청 반발을 조직적으로 주도하고 있다는 배후설이 빠르게 퍼지고 있다"며 "이 지사 취임 후 그동안 알게 모르게 충주가 많은 혜택을 입었는데 누가 누구를 비판하느냐. 오히려 경자구역청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사람은 이시종 지사가 아니라 이종배 시장"이라고 했다.

/ 임장규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