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3.02.26 19:29:39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KTX 세종시역 신설 논란이 불거진 후, 충북도가 예정에도 없던 오송역 관련 민간단체 간담회를 열었다.<25일자 4면, 26일자 2면>

26일 오전 관계 공무원·시민사회단체 대표자 등이 긴급히 모여 '오송역 활성화 관련 간담회'를 마련했다.

이 자리에는 오송역 유치운동을 벌였던 이상록 위원장 등 유치위원회 관계자, 이두영 충북경실련 사무처장, 이영희 충북여성단체협의회장, 김광홍 청원·청주통합추진위원장, 김광수 도의장 등 각 분야 인사 17명이 참석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이 자리에서 "세종시역 설치 논란이 결국 '비공식적으로 거론은 됐지만 폐기된 것'이란 결론이 나와 안도의 한숨은 쉬게 됐다"며 "하지만 언젠가는 다시 터질 사안이기 때문에 휴면상태로 보는 게 좋겠다"고 했다.

윤재길 충북도 균형건설국장도 "해프닝으로 귀결됐다고 해서 충북이 긴장의 끈을 놓아선 안된다"며 "오송역을 세종시 관문역으로 우뚝 세울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참석자들은 비록 공식검토 대상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지만, 세종시역 설치논란이 불거진데 대한 불편한 감정들을 쏟아냈다.

2008∼2009년 당시 KTX오송분기역 유치운동을 진두지휘했던 이상록 전 오송역유치추진위원장은 "서울 등 수도권에서 세종시로 출퇴근하는 중앙부처 공무원들의 편의를 위해 막대한 혈세를 들여 세종시역을 설치한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지적했다.

김춘길 전 오송역유치추진위원은 "논란을 키운 언론매체의 보도태도는 오송역을 경시하는 중앙부처의 시각(인식)을 대변한 것이기 때문에 '휴화산'으로 보는 게 맞다"며 "총선·대선 패배로 무기력해진 민주당은 물론 새누리당과 시민사회단체는 힘을 모아 박근혜 정부에 '명확한 태도를 밝히라'고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상훈 충북지역개발회장은 "오송분기역 유치운동을 벌였을 땐 호남지역의 지원을 받을 수 있었지만, 세종시역 논란이 다시 불거진다면 호남의 지원을 받지 못할 환경이 조성됐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며 "지역정서에 기대기보단, 세종시역 설치는 혈세낭비란 점을 부각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두영 충북경실련 사무처장은 "세종시역 논란의 배경은 서울에 거주하면서 세종청사로 출퇴근하고 싶어하는 공무원들의 욕구, 세종시 정주여견을 조속히 마련하라는 압박, 충청권을 분열시키려는 정치적 목적 등 3개 의도가 결합된 것이란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충북은 '명품자족도시를 만들겠다'는 세종시 설치목적을 실현하라고 정부를 압박하고, 차제에 오송역활성화를 요구하는 의회·정치권·시민사회의 메시지 전달도 필요하다"며 "오송역세권 개발면적을 축소하지 말고 전면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간담회를 마친 민관대표 17명은 세종시에 KTX역을 설치해선 안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채택했다.

성명서를 통해 이들은 "세종시 근무 중앙부처 공무원들의 출퇴근 편의를 위한 KTX역 설치는 세종시의 야간공동화 현상을 부르고, 정주여건 조성에도 심각한 훼손을 초래할 것"이라며 "(공무원들이 원거리 출퇴근을 할 경우)전쟁 상황 등 국가 위기상황 관리에도 엄청난 위험 요소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세종시 건설은 국가균형발전이 최우선 고려된 국가 중요정책사업인만큼 세종역 설치는 KTX오송분기역 설치와 경부고속철도, 호남고속철도 건설에 투자한 막대한 건설비용을 낭비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엄재천기자 jc0027@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