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허술한 초동대처가 부른 '구제역 도미노 전염'

경북 안동→경기북부→강원→경기남부→충청
제대로된 매뉴얼 조차 없어…정부, 책임 인식
백신 접종·매몰작업 지연·방역실패…화 키워

  • 웹출고시간2011.01.27 19:50:36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사상 최악의 구제역은 관재(官災)와 인재(人災)였다.

농림수산식품부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은 25일 최초 발생 농장의 신고 이후 지방자치단체와 방역기관의 초기 대응이 미흡했다고 밝혔다. 정부 스스로 책임을 시인한 것이다.

방역과정에서도 큰 허점을 드러냈다. 총체적인 난맥상을 보이면 구제역의 확산은 한마디로 '파죽지세(破竹之勢)' 양상 그 자체였다.

◇구제역 전파경로=구제역 바이러스는 경북안동→경기북부→강원→경기남부→충청 등지로 도미노식으로 전염된 것으로 역학조사 결과 나타났다.

경북 안동에서 발생한 구제역이 정부의 미흡한 대응 등으로 인근 지역으로 확산됐으며, 이 바이러스가 시설업체 직원을 통해 경기북부 지역으로 전파됐다.

연천 등 경기북부로 전파된 구제역은 사료차량을 통해 강원지역으로 옮겨졌다. 이어 강원지역의 구제역 바이러스는 원주와 같은 생활권인 여주·이천 등 경기남부지역으로 전파됐다. 경기남부의 구제역은 여주·이천과 가까운 충주 등 충북지역으로 옮겨졌다.

충청지역의 경우 여주·이천과 인접한 충주의 한우농장에서 최초 발생해 사람 또는 차량에 의해 구제역이 전파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충청지역 내에서의 전파는 사료차량, 정액·동물약품 배송차량, 가축 운반차량, 오염지역 방문 등 다양한 요인이 관여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사료차량에 의한 구제역 전파가 가장 위험성이 높은 전파요인 중의 하나로 추정된다.

이는 농림수산식품부가 발표한 '구제역 확산원인 및 전파경로 분석결과'에 따른 것이다.

◇초기대응 미흡 화 키워= 최초 구제역이 발생한 경북 안동지역의 경우 초기 대응 미흡으로 화를 키웠다.

안동 지역 구제역 바이러스는 정식 신고가 최초로 접수된 지난해 11월28일보다 5일 빠른 11월23일 의심 축으로 신고됐다. 이미 같은 단지의 돼지에서 항체가 검출된 것을 감안하면 11월 중순경에 이미 구제역이 발생했다는 이야기다.

당시 지자체 관계자들은 간이 검사만해서 음성이 나왔다는 이유로 중앙 정부에 알리지 않았다.

하지만 28일 신고를 받고 검역원이 정밀검사를 해보니 양성이 나왔다. 농식품부는 의심 신고가 들어오면 반드시 수의과학검역원에 정밀검사를 의뢰하도록 했으나 일선 지자체에선 규정을 따르지 않은 것이다. 그 사이 구제역 바이러스는 차량과 사람을 통해 안동 전역에 퍼졌고, 분뇨 이송 차량을 통해 경기도 파주까지 전염된 뒤 전국으로 확산됐다.

◇구제역 대응도 '허점투성'= 매몰 대상 가축 살처분 지연이 구제역 확산의 또 다른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을 샀다.

충북에선 구제역 발생이 잇따른 지난 13일. 구제역 양성농가 증가에 따라 대상농가수가 51호 6만9천799마리로 확대됐다. 하지만 이 때 매몰실적은 전체 대상의 84%인 38호 5만8천381마리에 그쳤다.

이는 매몰지 확보의 어려움과 함께 돼지를 안락사 시킬 의약품(근육이완제)도 턱없이 모자랐기 때문이었다.

또 구제역이 발생하면 발생 농가를 중심으로 '위험지역(반경 3㎞ 이내)-경계지역-관리지역(반경 10∼20㎞)'으로 된 3중의 방역망을 설치했다.

반경 3㎞ 안쪽을 운행하는 사료 차량도 별도로 두고 '경계선'에 임시 하차장을 운영했다. 하지만 일반 사료 차량은 이 경계선에서 사료를 건네게 돼 있다. 하지만 사료를 옮겨 싣는 과정에서 바이러스가 옮길 수 있는 것에 대해서는 별다른 대책이 없었다.

구제역 청정국 지위 등을 고려해 '마지막 카드'인 백신 접종 결정을 미루다 화를 키웠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지난 12일 관계부처 장관 회의 결과에 따라 백신 접종을 전국으로 확대하고도 구제역 확산을 차단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마지막 카드를 쓰고도 타이밍이 늦어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것은 최악의 경우에 대비한 매뉴얼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백종 예방접종 이후에도 충북 최대 규모의 소 사육단지인 청원군에서 예방백신을 맞은 소가 감염 되는 등 구제역 발생이 이어졌다.

◇설 연휴 확산차단 최대 관건=확산 차단의 최대 관건은 설연휴 방역이다.

충북의 마지노선인 남부권(보은·옥천·영동)이 뚫리지 않도록 전력을 쏟아야 한다. 관재가 더는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방역 실패를 교훈 삼아 가축전염병 대처 매뉴얼을 현실에 맞게 다시 짜는 등 방역 시스템의 전면 재정비가 시급하다.

구제역이 이 지경까지 이르게 한 책임 소재를 철저히 가려 패널티를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다.

/ 장인수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