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현도면 재활용선별센터 주민 반발 '결사반대'

2024.10.28 17:54:55

청주시 현도면 주민들이 28일 청주시청 임시청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재활용선별센터 조성 사업 추진 결사반대를 외치고 있다.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청주시가 현도면 일원에 재활용선별센터를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하자 이 지역 주민들이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다.

현도면 주민들은 28일 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현도면은 당초 시에서 검토하던 후보지 13곳에 들어가 있지도 않았다"며 "현도면을 제외하고 재활용선별센터의 부지 재선정부터 제대로 하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시는 선별센터 설치를 위한 졸속 행정절차를 추진함에도 불구하고 언론을 통해 '사업의 백지화로 청주시민들에게 그 피해가 돌아갈 것이다'라며 님비현상처럼 치부했다"며 "사업의 백지화는 지금까지 부적법한 절차를 밟아온 시에서 책임질 일이지 마치 현도면민이 청주시민들에게 피해는 주는 것처럼 기만하는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밝혔다.

청주시 현도면 주민들이 28일 청주시청 임시청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재활용선별센터 조성 사업 추진 결사반대를 외치고 있다.

ⓒ김용수기자
특히 이들은 "시는 현도면 주민들과의 소통도 하지 않았고, 행정의 공정성과 환경영향평가, 기업의견청취 등의 절차를 이행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이들은 "현도 일반산업단지 내 식음료 제조업체들이 재활용선별센터 설치로 인해 깨끗한 이미지가 훼손될 위험이 있다"며 "센터 건립 계획의 전면 백지화를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에대해 시는 곧바로 해명자료를 내고 반박에 나섰다.

시는 "지난 2022년 11월 현도산업단지 내 폐기물처리시설 용지를 재활용선별센터 신축부지로 활용하기 위해 산업단지 승인권자인 충북도로부터 환경영향평가 변경협의 대상여부 등을 포함한 모든 검토과정을 거쳐 최종 산단계획변경 승인을 받은 것"이라며 절차적 하자에 대한 주장을 정면으로 부정했다.

청주시 현도면 주민들이 28일 청주시청 임시청사 앞에서 재활용선별센터 조성 사업을 반대하는 집회를 연 가운데 충북도청 정문까지 상여를 앞세우고 행진을 하고 있다.

ⓒ김용수기자
주민들과 소통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시는 직능단체·사업대상지 주변 주민대표·주민들을 대상으로 사업설명의 기회를 가졌었고, 이장단·직능단체장·대책위(가칭)·지역주민들과 함께 주변 지자체의 재활용선별센터를 견학하는 등 재활용선별센터의 필요성과 염려할 만한 시설이 아님을 알리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왔다"며 이 역시도 사실과는 다르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시는 "어떠한 선택이 청주시민들의 편익을 최우선하며 사업기간·재원계획·행정신뢰 등 모든 측면을 고려해 성공적인 사업추진이 가능한 방안을 검토했다"며 "그 결과 현 부지에서 매립장 시설 폐지를 위한 계획변경을 통해 당초 계획된 기간 내 재활용선별센터가 완공될 수 있도록 이후의 절차를 조속히 추진하는 것이 최선의 방안이라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청주시 재활용선별센터는 2026년 12월까지 현도면 죽전리 일원에 들어설 예정이다.

국·도비 52억원 등 267억9천만원이 투입돼 하루처리용량 110t 규모의 건물 2개동이 건립된다.

오는 11월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내년 1월 착공 계획이다.
준공 후에는 자동선별시스템을 통해 플라스틱, 캔, 유리, 파지 등이 분류·판매된다.

시는 2014년 통합 청주시 출범 후 재활용품 반입 물량 증가와 흥덕구 휴암동 재활용품 선별시설 노후화에 따라 현도산업단지 옆 시유지를 신축 이전지로 정했다.

하루처리용량 50t 규모의 휴암동 재활용선별시설의 내구연한은 오는 12월까지다. / 김정하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