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글로컬대학 준비 혁신적으로 해라

2023.03.22 20:08:58

[충북일보] 최근 정부가 5년간 1천억 원을 지원하는 글로컬대학 추진방안을 공개했다. 비수도권 대학마다 셈법이 복잡하다. 특히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시범지역에 있는 대학이 눈에 띈다. 사실상 글로컬대학 선정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충북도 RISE 시범지역이다. 글로컬대학 선정 여부가 지방대의 존폐를 가를 거란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글로컬대학은 각종 규제 특례, 범부처 투자 등에서 현 위기 상황을 타개할 발판으로 기대된다. 교육부에 따르면 오는 31일 제2차 글로컬대학위원회 회의에서 글로컬 대학30 추진방안이 확정된다. 4월에 글로컬대학 선정 공고가 나간다. 비수도권 대학 중 과감한 혁신전략을 내놓은 대학에 1곳당 5년간 1천억 원이 지원된다. 정부는 올해 지방대 10곳을 지정할 예정이다. 매년 5곳 안팎을 지정해 2027년까지 30곳 이상을 글로컬대학으로 지정할 방침이다. 대상은 비수도권에 위치한 국·공·사립대학, 교육대학, 산업대학, 전문대학이다. 과학기술원,·사이버대 등은 지원할 수 없다.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 결과·일반재정지원 미지원 대학(미선정·미참여), 정부재정지원제한 대학은 신청이 제한된다.

글로컬대학은 지방소멸에 대한 혁신적 대책으로 주목된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기계적인 지역 안배와 정치적 입김 배제다. 정부는 혁신적이면서 실현 가능한 목표를 내세운 대학을 뽑는 데 집중해야 한다. 그래야 나눠주기 식 예산 지원을 막을 수 있다. 그러기 위해 평가 시스템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해야 한다. 파격적 선정 방식은 아주 고무적이다. 먼저 그동안 주요 평가지표였던 충원율·취업률 등이 빠진다. 대신 서면·대면 심사로 정성평가만 한다. 혁신성(60점)과 성과관리(20점), 지역적 특성(20점)이 주요 평가항목이다. 대학 내외 경계 허물기, 과감한 혁신 체계 도입 등을 기획안에 포함시켜 혁신 여부를 평가하겠다는 의도다. 관건은 공정한 심사와 꼼꼼한 성과관리다. 물론 정부는 예산이 허투루 쓰일 가능성을 줄였다. 성과가 미흡할 경우 지원을 중단하거나 사업비를 회수할 수 있도록 했다. 대학은 이제 스스로 변해야 한다. 인구 감소와 산업구조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살아남기 어렵다. 특히 지방대는 과감한 체질 개선을 해야 한다. 충북 상황도 다르지 않다. 결국 대학마다 모집인원을 줄이고 있다. 2023학년도에 가장 많이 줄인 대학은 제천 세명대다. 전년보다 328명을 축소했다. 청주대는 31명을 줄였다. 한국교통대는 3명, 건국대(글로컬 충주)는 19명을 줄였다.

글로컬대학 육성 계획은 대학이 자율적으로 대전환을 추진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데 있다. 정부는 스스로 변화하려는 의지가 있는 대학을 선택해 집중 지원할 방침이다. 지역사회 자랑거리이자 주민의 사랑을 받는 선도대학으로 이끌겠다는 의도다. 오는 31일 최종 방안이 확정된다. 대학·지자체·기업이 혁신 전략을 세워 제출하면 된다. 그러면 정부·산업계와 전문가로 구성된 글로컬대학육성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역별 글로컬대학이 지정된다. 다음 달 선정 공고가 난 뒤 오는 7월 올해 지정 대학이 결정된다. 교육부는 글로컬 대학이 지역발전의 허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대학 체질을 근본적으로 바뀌는 건 결코 쉽지 않다. 지역별 산업 특성을 반영한 사업 지원 내용과 혁신 전략 마련도 만만찮다. 일부 대학들은 당장 살아남기에 급급한 상황이다. 글로컬대학 지원 신청 등을 놓고 방향조차 잡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정권이 바뀔 때마다 새로운 명칭의 지방대 지원정책이 나왔다. BK21(두뇌한국21), CK(대학특성화사업), PRIME(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 LINC(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 사업 등을 꼽을 수 있다. 그때마다 막대한 재정이 투입됐다. 하지만 대학 혁신과 경쟁력 향상은 이루지 못했다. 지금까지도 해묵은 과제로 남아 있다. 명칭만 바뀔 뿐 방식엔 차이가 없었다.

정부가 진정성 있게 나서야 한다. 지방의 위기가 곧 국가 존립의 위기라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 무엇보다 수도권 위주의 국정운영 기조에서 벗어나야 한다. 지방대학은 정부가 구원해줄 거라는 기대를 버려야 한다. 대신 도전 의식과 강한 혁신 의지로 글로컬대학을 준비해야 한다. 학령인구 감소는 현실이다. 현실에 맞는 대안을 내놔야 한다.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