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웨이브 생거진천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본격 추진

백곡호, 뮤지엄파크, 이월송림저수지, 초평호 등 4개 권역

2023.02.07 14:50:17

진천군이 4개 권역으로 나줘 뉴웨이브 생거진천 레이크파크 르네상스를 추진한다. 사진은 4개 권역 맵.

ⓒ진천군
[충북일보] 진천군이 충북도 핵심 전략인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사업의 큰 축을 담당할 생거진천형 레이크파크를 본격 조성한다.

잃어버린 충북의 권리를 되찾겠다는 김영환 지사표 역점 사업에 힘을 보태고 진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군은 자연과 문화·예술이 만나 새로운 물결(New Wave)을 일으키고 이를 인구증가, 소득증대로 이어지게 만들겠다는 의지를 담아 사업명을 '뉴웨이브(New Wave) 생거진천 레이크파크'로 명명했다.

생거진천에 걸맞은 천혜의 자연 환경을 갖춘 4곳을 핵심 권역으로 설정해 관광자원을 개발하는 동시에 지역의 균형 있는 발전을 꾀한다는 복안이다.

뉴웨이브 사업은 백곡호, 뮤지엄파크, 이월(송림저수지), 초평호 등 4개 권역을 중심으로 32개의 세부 사업 추진을 골자로 하고 있다.

진천군이 4개 권역으로 나줘 뉴웨이브 생거진천 레이크파크 르네상스를 추진한다. 사진은 백곡호 권역

ⓒ진천군
세부 사업은 선택과 집중을 통해 예산을 절감할 수 있는 기 추진사업과 신규사업을 추가 발굴 및 연계해 선정했으며 충북도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추진계획에 적극 반영해 사업예산 확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군의 대표 청정 호수자원인 백곡호 일원에 ICT 도입 첨단 스마트팜과 전원주택 단지를 조성하고 숯가마, 숯캠핑장, 숯림정원 등으로 구성된 참숫 힐빙파크를 만든다.

지역 대표 특산품인 참숯(山)과 백곡호(水)를 한데 뭉친 진천 레이크파크의 핵심축으로 오는 2024년까지 74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진천군이 4개 권역으로 나줘 뉴웨이브 생거진천 레이크파크 르네상스를 추진한다. 사진은 뮤지엄파크 권역.

ⓒ진천군
오는 2025년까지 백곡호 수변을 따라 총 연장 16.8km의 국가생태탐방로와 주차장, 편의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어서 진천의 산수 자연을 가장 잘 표현한 명소로 자리를 잡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백곡호를 따라 연결된 진천역사테마공원 일원에는 기존의 종박물관, 생거판화미술관, 주철장 전수교육관과 연계해 야외음악당, 물의 정원, 미루나무숲길, 오토캠핑장 등을 조성하는 뮤지엄파크 사업이 추진된다.

이월면 송림저수지 일원에는 228억 원을 투입해 4만9천292㎡ 규모로 조성한 진천스토리창작클러스터가 올해 하반기 개관을 앞두고 있어 61억 원의 예산으로 만든 생거진천 치유의숲과 송림저수지, 생거진천자연휴양림을 다목적 임도로 연결해 힐링 테마 권역을 만들 예정이다.

이와함께 농다리부터 초평호 하늘다리로 이어지는 관광 코스도 뉴웨이브 사업의 한 축을 담당할 수 있도록 기능을 보강한다.

진천군이 4개 권역으로 나줘 뉴웨이브 생거진천 레이크파크 르네상스를 추진한다. 사진은 이월권역.

ⓒ진천군
올해까지 75억 원을 투입해 관광객을 위한 편의시설을 확대하고 80억 원의 예산으로 제2 하늘다리를 추가 건설한다.

또한 총 연장 14.5km의 미호강 탐방로과 함께 미호강 상류부에 홍수조절 다기능 생태습지가 조성될 예정이며 문백면 태락리 일원에는 총사업비 2천440억 원이 투입되는 충북도 최초의 민간 수목원도 조성된다.

송기섭 진천군수는 "이번 사업은 단순한 관광사업이 아닌 문화예술, 과학기술, 귀농 귀촌, 소득증대, 인구증가 등 진천군의 미래 100년을 준비하는 대형 프로젝트"라며 "각 사업들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예산확보를 비롯한 행정절차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진천 / 김병학기자

진천군이 4개 권역으로 나줘 뉴웨이브 생거진천 레이크파크 르네상스를 추진한다. 사진은 초평호 권역.

ⓒ진천군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