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 그럴 줄 알았다

2023.02.06 14:17:31

그럴 줄 알았다

김경순 지음 / 252쪽 / 바른북스

△그럴 줄 알았다

코로나19는 우리의 모든 생활을 바꿔 놓았다. 사람과 사람사이는 점점 멀어지고, 대신 혼자서 먹고 즐기는 법을 알게 되는 기회가 되기도 했다. 그럼에도 묘하게 사람의 움직임이 줄어들자 자연은 다시 살아났다. 이 책은 그렇게 사람과 사람의 관계가 멀어지고 자연이 다시 살아 숨 쉬는 그 순간을 눈으로 마음으로 체험한 작가의 메시지가 담긴 책이다. 서로에게 위안이 되고 용기가 되는 것을 원했지만 사람들은 서로를 불신하고 두려워했다. 바이러스에 감염될까 무섭고, 바이러스를 옮길까 두렵고, 그렇게 우리는 하루하루 바이러스에 잠식되어 갔다. 바이러스는 죽지 않는다. 다만 바이러스는 잠잘 뿐이다. 그럼에도 하루하루를 성실한 모습으로 최선을 다하여 살아가는 사람들을 작가는 만났다. 이 책은 코로나19로 힘들었던 긴 터널을 지나오는 동안 만났던 사람과 작은 생명들의 이야기이다.

그림, 클래식 악기를 그리다

장금 지음 / 320쪽 / 북피움

△그림, 클래식 악기를 그리다

바이올린, 피아노, 팀파니, 류트, 플루트, 하프 등 6가지 클래식 악기를 키워드로 악기와 악기 제조의 역사, 악기를 사랑한 음악가와 그들에 얽힌 드라마틱한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경제, 사회, 문화적인 배경까지 살펴보면서 클래식 음악의 새로운 풍경들을 폭넓게 고찰하는 인문교양서. 인기 팟캐스트 '클래식빵'에서 '클래식 쫌 아는 옆집 언니'처럼 조곤조곤 클래식 음악의 이모저모를 옛이야기보다 구수하게 들려주는 '짱언니'로도 친숙한 지은이는 '그림, 클래식 악기를 그리다'에서 악기를 주인공으로 삼아 유럽의 사회와 문화사까지 이야기의 영역을 다채롭게 확장시킨다. 클래식 음악을 이야기할 때 대개 중심에 놓이는 작품이나 인물 대신 배경에 묵묵히 서 있던 '악기'가 품고 있는 수많은 재미난 사연들을 맛깔나게 들려준다.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