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맞춤형 노동정책 기본계획 수립

시민 모두가 행복하고 안전한 삶의 터전 충주, 노동실태조사 착수

2022.07.05 13:14:18

충주시 노사민정 본협의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북일보] 충주시가 노동자 권익을 위한 노동친화도시와 지역 내 맞춤형 노동정책 5개년 계획 수립을 위해 노동실태조사에 착수했다.

이번 노동실태조사 착수는 최근 제정된 '근로자 권리보호 및 복지증진에 관한 조례', '감정노동자 지원에 관한 조례', '산업재해 예방 및 노동안전보건 지원 조례' 등 노동자 지원에 관한 근거를 마련해 추진했다.

시는 그동안 노사민정협의회를 통해 노사협력과 일자리 창출을 주력으로 삼아 지난해는 노사민정협력활성화사업 대상, 전국지자체 일자리 대상 우수 등의 성과를 이뤘지만 노동 분야의 취약계층 발굴과 노동 사각지대 보호에는 부족한 실정이었다.

이에 시는 맞춤형 노동정책의 기본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지난 6월 22일 노사민정 본 협의회를 통해 용역 착수보고회를 갖고 본격적으로 노동정책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했다.

착수보고회에서는 시 노동정책에 대해 심도 있는 고찰과 특수고용직과 외국인 노동자 등 취약계층 발굴, 노동거버넌스 구축 및 청년 일자리 창출, 최근 늘어나는 노동업무의 비대화에 따른 전담팀 설치 등에 대해 논의됐다.

시는 노동 기본계획 수립과 거버넌스 체제 확립의 기반이 될 다양한 노동자의 목소리를 담기 위해 양대 노조 간담회와 기업방문을 수시로 하고 향후 공청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노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시민의 목소리를 담은 노동정책이 필요하다"며 "앞으로 노동하는 시민이 법으로 보장된 권리를 제대로 누리고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할 수 있는 일터와 지역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충주시 맞춤형 노동정책은 중대 재해 처벌과 산업안전보건법에서 지자체의 안전과 산재 예방 의무가 강화되고 있는 최근 노동정책의 흐름에 맞춰 적시에 이뤄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시는 오는 9월 용역 결과가 도출되면 노동자의 권리보호 증진과 일자리 복지 실현을 위해 정책 분야별 단위과제를 발굴해 실과별 시행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충주 / 윤호노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