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에 충북 역할 부각시켜야

2022.05.10 20:15:42

[충북일보]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5년 임기를 시작했다. 바야흐로 윤 대통령 시대다. 국토균형발전에 대한 기대가 크다. 향후 5년 간 충북에 어떤 변화가 있을 지도 관심사다. 윤 대통령은 지난 대선 때 충북의 핵심 7대 공약을 밝혔다. 구체적으로 청주도심 통과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구축, 방사광 가속기 산업 클러스터 구축 등 방사광 가속기 산업 클러스터 조성, 오송 글로벌 바이오 밸리 조성, 2차 전지·시스템반도체·K-뷰티 산업 고도화 집중 지원, 청주국제공항을 중부권 거점 공항으로 육성, 충북 문화·관광·체육·휴양 벨트 조성 등이다. 대부분 사회간접시설(SOC)이다. 시간과 예산이 어마어마하게 소요될 수밖에 없다. 5년 내 완성도 미지수다. 하지만 새 정부 출범과 동시에 서둘러 추진한다면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도 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가 지난 3일 새 정부에서 중점 추진할 국정과제를 발표했다. 인수위가 내놓은 국정과제는 윤 대통령이 5년 동안 펼칠 국정의 나침반이다. 앞으로 분과별 국정과제가 취합·정리된다. 충북도 등은 우선 충북 공약이 제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추진 사항을 선별하는 현 시점에 집중해야 한다. 하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다. 대형 SOC가 충북에서만 추진되는 게 아니다. 충북에 우선 배정하는 건 결코 쉽지 않다. 충북의 핵심 7대 공약 실현을 위해서는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호흡이 중요하다. 새 정부 고위직에 발탁된 지역 출신 인사들의 역할론이 주목되는 까닭이다. 현재까지 새 정부 장관 후보자로 발탁된 인사는 2명이다. 청주 출신의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와 제천 출신의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다. 서승우 전 충북도 행정부지사는 대통령실 자치행정비서관(1급)에 발탁됐다. 각 부처의 충북 출신 공무원들과 네트워크 구축도 중요하다. 6월 지방선거 결과 역시 주목된다. 여든 야든 대통령실·국회 등과 긴밀하게 접촉할 인물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더 긴장해야 한다. 예기치 못한 변수가 나올 수도 있다. 자칫 충북현안이 상대적으로 뒷전으로 밀릴 수도 있다. 정치적인 정책이 먼저 반영될 수도 있다. 자칫 충북과 관련된 공약이 국정과제에 포함되지 않을 수도 있다. 더욱 긴장하고 탄력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까닭은 여기 있다. 다행히 윤 대통령은 지역 공약 챙기기에 남다른 공을 들이고 있다. 충북도 역시 그동안 충북 공약의 국정과제 반영을 위해 사투를 벌였다. 충북현안 해결에 총력전을 벌였다. 그래도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야 한다. 우리는 윤 대통령이 충북 공약을 충실히 실천해 주길 소망한다. 그러기 위해 충북공약을 국정과제에 충실히 담는 게 순서다. 그게 충북의 미래를 위한 디딤돌을 놓아 주는 일이다. 윤 대통령 취임식 슬로건이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다. 성장 엔진이 식어가는 국가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함이다. 내 편 네 편으로 갈려 서로 헐뜯는 자해(自害) 국가의 종식을 의미한다. 함께 손잡고 미래를 향해 뛰어가야 한다. 충북의 균형 성장이 국토의 중심에서 역할을 하는 시대가 돼야 한다. 모든 게 윤 대통령의 용기와 결단의 리더십에 달렸다.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의 발걸음이 갈수록 재다. 새 정부의 국정과제에 지역 현안·공약 등을 밀어 넣기 위해서다. 윤 대통령은 후보 시절 충북의 최우선 공약으로 교통 인프라 구축을 꼽았다. 충남과 충북, 경북을 잇는 동서횡단철도 건설도 지역 공약에 포함했다. 사통팔달의 교통망 확충은 충청권 메가시티의 조속한 정착을 이끌 수 있다. 수도권과 남부권을 잇는 자족적인 경제권 구상과도 연계돼 있다. 당연히 충북도민들의 기대감도 크다. 충북도는 여야 정파를 떠나 국토의 중심에 있는 충북의 역할을 부각시켜야 한다. 중앙부처와 지역 정치권 등과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무엇보다 지역을 이끌어 가고 있는 국회의원들과 긴밀한 네트워크를 형성해야 한다. 시장·군수, 도·시·군의원들의 유기적인 협조와 적극적인 지원 역시 중요하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3선을 끝으로 곧 퇴임한다. 이 지사가 임기 내내 보여준 워커홀릭(Workaholic)은 차기 광역·기초단체장들에게 좋은 선례가 될 수 있다. 대통령 공약사업 추진은 충북도의 노력만으론 힘들다.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