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감 보수후보 정책토론 꼭 해라

2022.04.19 20:33:26

[충북일보] 충북교육감 보수후보 단일화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세 후보가 세 차례 정책토론 후 단일화 하기로 합의했다. 일단 김진균 예비후보가 단일화를 위한 정책토론을 제안했다. 이어 심의보·윤건영 예비후보가 환영했다. 김 예비후보는 지난 18일 충북교육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현 김병우 교육감이 망가뜨려놓은 충북학생들의 학력저하와 인사전횡, 납품비리 등 각종 비리로 얼룩진 충북교육을 바꾸는데 단일화는 꼭 필요하다"며 교육정책토론을 통한 단일화를 제안했다. 이에 심·윤 예비후보는 즉각 성명서를 내고 "김진균 예비후보의 정책토론 제안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심 예비후보는 "충북교육 개혁과 변화를 위해서는 후보 단일화가 절대 필요하다"며 "어떠한 형태의 단일화 방안도 환영한다"고 강조했다. 윤 예비후보는 "세 후보의 단일화는 늦어도 본선등록이 시작되는 5월 12일 이전인 5월 8일까지 성사돼야 할 것"이라고 단일화 시점까지 제시했다.

단일화 기준이나 규정은 서로 만나 정하면 된다. 정치인은 부고만 빼고 모두 환영한다는 우스개도 있다. 그만큼 정치인에게 인지도는 목숨과도 같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지도에 너무 치중하다 보면 정책이 실종될 수 있다. 정치의 본말이 전도될 수 있다는 얘기다. 그런 점에서 충북교육감선거 보수후보들의 단일화 전 정책토론은 좋은 선택이다. 3명 후보의 장단점을 유권자들이 미리 파악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어찌 보면 선거는 인지도를 전면에 내세운 선택의 싸움이다. 때론 최선도, 차선도 아닌 차악을 강요받는 경우도 있다. 20대 대선이 대표적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이번 대선은 역대급 비호감 선거로 불렸다. 과정을 보면 정책대결이 실종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교육감선거에서도 그렇게 되지 말라는 보장이 없다. 선거에 따라 정책대결보다는 인지도 싸움에서 결판이 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본 선거 전에 후보 단일화를 위한 정책토론은 나쁠 게 없다. 게다가 토론 과정에서 나온 각 후보들의 훌륭한 정책을 공약에 담을 수도 있다. 이리 보고 저리 봐도 정책토론은 득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인지도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방선거는 선거 종류도 많고 후보도 많다. 하지만 교육감선거는 좀 다르다. 유권자들이 훨씬 더 신경을 써야 한다. 개별 후보에 대한 구체적 정보 없이 투표하는 사례가 많기 때문이다. 많은 유권자들이 여러 장의 투표용지에 그 때의 분위기에 따라 똑같은 기표를 하기가 쉽다는 얘기다. 게다가 충북교육감선거는 현역의 김병우 교육감에게 나머지 3명의 후보가 도전하는 형국이다. 인지도 면에서 도전자들의 절대 열세가 예상되고 있다. 게다가 지금까지의 패턴을 놓고 보면 큰 성과를 기대하기도 어렵다. 대선 분위기를 이어갈 가능성도 그리 크지 않다. 그런 점에서 충북교육감선거에 나선 보수후보들의 정책토론 선택은 바람직하다. 후보 적합도를 따져보는 중요한 잣대가 될 수 있다. 누가 단일 후보가 되든 정책 대결 과정의 과실을 따 먹을 수 있다. 어떤 선거든 현역이 갖는 프리미엄은 아주 크다. 경쟁력을 갖춘 현역 위주로 쏠리게 된다. 하지만 질 높은 정책 대결이 펼쳐진다면 상황이 달라질 수도 있다. 충북교육을 둘러싼 각종 문제를 해결할 바른 정책이 나온다면 판을 바꿀 수도 있다. 충북교육감선거에선 충북교육발전이 최고의 가치가 돼야 한다.

교육감 또한 선출직이다. 인지도에 기반한 현직 프리미엄의 효과가 클 수밖에 없다. 지난 2018년 선거에서 전국 17개 시도교육감 중 12곳이 모두 재선이다. 그 정도로 현직의 벽은 높다. 충북 역시 다르지 않았다. 도전에 나선 보수 후보들이 부디 정책토론을 훌륭히 마치고 단일화에 성공했으면 한다. 특히 교육 분야만큼은 정책 대결로 유권자들의 판단을 이끌어냈으면 한다. 지금 충북도민들은 지난 세대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수준이 높다. 정치인보다 수준이 더 높다. 하지만 후보에 대한 정보가 없으면 헛일이다. 정책토론으로 유권자들을 설득해야 한다. 단순히 현직 교육감과 싸우기 위한 대표선수를 선발하는 게임이 돼선 안 된다. 단일화를 위해서는 제대로 된 정책을 가진 후보여야 한다. 충북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확실한 대안이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