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근로자 열악한 근무환경 개선 한목소리

교육관련 단체 2곳 14일 각각 기자회견
비정규직 '급식노동자 5명 암발생' 주장
공무직 '직장내 괴롭힘·갑질' 재발방지 요구

2021.06.14 17:39:51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충북지부 조합원들이 14일 충북도교육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청주 B학교 급식실 조리노동자 5명 암 발병 관련 진상규명과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이종억기자
[충북일보] 충북도내 한 학교 급식실 근로자 5명이 암 진단을 받았고, 교육현장 근로자들이 직장 내 괴롭힘과 갑질에 시달리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충북지부와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충북지부는 14일 충북도교육청 본관 앞에서 30분 간격으로 각각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현장 근로자들의 열악한 근무환경 개선을 촉구했다.

학교비정규직노조 충북지부는 이날 오후 1시 30분 기자회견을 열어 "청주 B학교 급식실 조리노동자 5명이 직업암 판정을 받았다"며 도교육청의 진상규명과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학교비정규직노조는 이 자리서 "경기도 수원시 모중학교에서 근무하던 조리노동자 A씨는 폐암에 걸려 올해 직업 암으로 산업재해인정을 받았다"며 "이를 계기로 급식실 조리노동자 직업암 찾기 운동을 벌여 청주 B학교 조리실무사인 정모 씨가 2020년 3월 폐암 수술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상담을 진행하던 중 청주 B학교 급식실에서 근무했던 조리노동자 4명이 추가로 집단 암에 걸린 사실을 알아냈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청주 B학교는 급식 조리실이 반지하에 있어 구조적으로 공기순환이 잘되지 않았고, 환기시설 성능도 매우 열악했다"면서 "조리노동자들은 볶음·튀김요리 등 조리흄이 발생하는 요리를 할 때마다 매캐한 가스를 흡입하고 어지러움을 느껴 꾸준히 학교 측에 문제를 제기했지만 개선되지 않았다"고 폭로했다.

이들은 "한 학교의 급식실에서 유방암 3명, 위암 1명, 폐암 1명의 환자가 발생한 것은 학교 조리실 공기순환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아 발암물질인 조리흄에 장시간 노출됐기 때문"이라며 "5명의 암환자가 발생한 것은 개인병력에 의한 것이 아니라 직업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직업성 암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청주 B학교 조리실 직업암 집단발생에 대한 정밀조사와 위험한 급식시설에 대한 즉각적인 사용중지, 청주 B학교 급식실 노동자에 대한 정밀건강검진, 충북지역 모든 학교 급식실 작업환경 측정과 개선책 마련을 도교육청에 요청했다.

충북도교육청은 "노조와 협의를 통해 유해인자 노출여부 확인을 위한 작업환경측정 표본조사에 나설 것"이라며 "표본조사에서 유해인자가 기준치 이상 노출된 것으로 확인될 경우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작업환경측정에 들어가면서 학교 근로자에 대한 특수건강진단도 실실하겠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모든 학교 환기시설과 후드 등 배기장치 점검과 개선에도 나설 계획이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충북지부 조합원들이 14일 충북도교육청 본관 앞에서 '직장 내 괴롭힘' 재발방지 대책 마련과 공정한 판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종억기자
교육공무직 충북지부도 이보다 앞선 기자회견에서 '직장 내 괴롭힘' 재발방지 대책을 도교육청에 요구했다.

교육공무직 충북지부가 교육공무직과 학교비정규직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61.6%가 괴롭힘을 당했거나 목격했다. 이 가운데 79.47%는 직장 내 괴롭힘 때문에 사직이나 근무지 이동을 고려했고, 54.3%는 심한 불안·초조 증세를 보여 병원진료를 받았다.

그러나 응답자 58.1%는 괴롭힘을 당하고도 대응하지 않고 참았다. 그 이유로 63.3%가 '신고해도 원하는 대로 처리되지 않을 것 같아서'를 들었다. 또한 50.5%는 '주변에 피해사실이 알려질 경우 불이익을 당할 것 같아서' 신고하지 않았다.

교육공무직 충북지부는 이 같은 조사결과에 대해 "학교의 직장 내 괴롭힘 문제를 처리하는 절차가 공정하지 않고, 피해자보호에 대한 신뢰도가 매우 낮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올해 충북교육청 직장 내 괴롭힘 예방·금지 조례가 시행됐지만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현장의 변화는 거의 전무하다"며 "설문 응답자들 상당수가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에 대한 차별적 인식과 교육현장 내 갑질·괴롭힘에 대한 감수성 부족이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 이종억기자 eok527@daum.net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