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각업체에 면죄부"청주 북이면 주민건강조사 반발 확산

환경부 "암 발병 인과성 입증 힘들다" 결론에
주민 강력대응 예고… 시 "지속 모니터링할 것"

2021.05.16 16:07:41

[충북일보] 속보=청주시 북이면 소각장 인근 주민건강영향조사 결과 암 발병의 인과성을 입증하기 힘들다는 환경부의 결론에 주민 반발이 확산하고 있다. <14일자 2면>

주민들은 환경부의 조사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문제를 제기하고, 강도 높은 대응을 예고하는 등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일부 주민들은 전북 익산 장점마을 사례를 들며 재조사를 통한 철저한 진상 규명을 촉구하고 있다.

유민채 북이면 주민협의체 사무국장은 "'술은 먹었지만, 음주운전은 아니다'라고 말하는 이상한 결론"이라고 꼬집었다.

한 주민은 "주민들의 건강권은 뒤로 하고 소각업체에 면죄부를 준 것 아니냐"면서 "전북 익산 장점마을처럼 되지 않도록 강력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환경부 조사에 주도적으로 참여한 김용대 충북대학교 예방의학과 교수는 "이번 주민 건강영향조사에 명확한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특정 암 발생이나 요중 카드뮴 수치 등이 다른 지역에 비해 높은 것이 확인되는 등 소각장 밀집과 건강 영향이 일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과거 노출 영향 관련 자료가 많이 부족했고, 잠복기가 10년 이상인 고형암 증가 여부 등을 파악하기에도 시간적인 제약이 컸다"고 설명했다.

앞서 환경부는 지난 13일 북이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주민설명회를 열어 소각시설 밀집지역인 북이면 주민들의 청원으로 시행된 주민건강영향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환경부 관계자는 "주민건강영향조사 결과 소각시설 배출 유해물질과 주민 암 발생 간의 역학적 관련성을 명확히 확인할 만한 과학적 근거가 제한적"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다만, 주민들의 소변 중 카드뮴 등 일부 유해물질의 농도수준이 높아 소각시설·금속가공공장 등의 대기배출시설과 식이영향 등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환경·건강 조사 등의 사후관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주민 반발이 확산하자 청주시는 북이면 주민건강영향조사 사후관리에 나서기로 했다.

시는 올해 확보한 사후관리 비용 2억1천400만 원으로 모니터링 등 환경·건강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장기적인 사후관리를 위해 환경부에는 지속적인 사후관리 비용 지원을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주민대표와 환경부 등 관련 부처와 사업자, 전문가 등을 포함하는 민·관합동 환경개선협의회(가칭)를 꾸려 환경·건강 조사 전반에 관한 사항과 소각시설 관리 강화 개선방안 등도 논의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북이면 주민건강영향조사는 결론이 난 것이 아니라 소각시설에 의한 피해 등을 조사하는 시작으로 봐야 한다"면서 "조사 결과 소각시설 배출 유해물질과 인근 주민 암 발생간의 역학적 관련성이 없다고 밝혀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지속적인 사후관리 등 주민건강을 지키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북이면 주민들은 소각시설 유해물질 때문에 건강 피해를 입었다며 지난 2019년 4월 22일 건강영향조사를 청원했다.

북이면 일대에는 1999년 우진환경개발㈜의 소각시설이 처음 들어선 후 2001년 ㈜클렌코(옛 진주산업), 2010년 ㈜다나에너지솔루션이 들어섰다. 이들 업체의 하루 총 소각용량은 1999년 15t에서 2017년 543.84t으로 36배 증가했다.

/ 유소라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