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총선 반드시 투표해 최악 차단해야

2020.04.02 18:54:42

[충북일보] 4·15총선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됐다. 후보들은 남은 2주 동안 솔선해야 한다. 두 말 할 것도 없이 적법한 선거운동을 해야 한다. 실천 가능한 정책과 공약을 제시한 뒤 표심을 구해야 한다. 유권자들은 남은 기간 동안 후보들의 면면을 잘 살펴 최선의 선택을 해야 한다. 국민 앞에 겸손하고 소신 있는 후보와 정의로운 정당을 선택해야 한다.

국회는 입법권을 쥔 법치주의의 출발 장소다. 그리고 국회의원은 민의의 대변자다. 한 명 한 명의 중요성은 새삼 강조할 필요조차 없다. 하지만 걱정되는 게 너무 많다. 우선 코로나19 영향으로 선거 열기가 없다. 과거처럼 요란한 구호나 거리유세를 아예 보기 어렵다. 사회적 거리 두기 동참이 가장 큰 원인이다. 게다가 아직도 자고 일어나면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대면접촉 선거운동은 역풍을 부를 가능성이 크다. 자연스럽게 정책대결과 인물검증, 이슈논쟁까지 실종됐다. 전례 없는 '깜깜이 선거' 상황이다.

더 큰 문제는 유권자들의 선거 무관심이다. 여야를 막론한 추악한 공천 잡음 때문이다. 비례 위성정당의 협잡과 야합은 점입가경이었다. 정치혐오를 부를 정도로 치달았다. 건전한 정책 대결이 사라지면서 유권자들의 관심도 사라졌다. 엄청난 예산 투입을 전제로 한 실현 불가능한 공약들은 씁쓸하기만 하다. 여야 누구도 못 믿게 됐다. 다 똑같은 '잡놈'이란 인식이 강해졌다. 그러다 보니 장장 50㎝에 육박하는 정당투표 용지에 애써 기표하려 하지 않고 있다.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무릅쓰려 하지 않고 있다. 투표율이 역대 최저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물론 진보와 보수의 셈법은 다르다. 진보성향의 정당들과 유권자들은 지금 상황을 나쁘게 보지 않고 있다. "감염병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노년층의 투표율이 떨어져 불리할 게 없다"는 의견이 강하다. 충북의 경우 청년층보다 노년층의 투표자수가 더 많다. 청년층의 투표율마저 높아 노년층의 투표 참여 저조는 진보 정당에 크게 유리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물론 보수 진영의 의견은 다르다. 코로나19 확산 탓에 선거운동이 제한돼 젊은 층의 투표불참이 이어질 것으로 예측 하고 있다. 경제상황이 악화된 중장년층의 투표율도 낮아질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어느 쪽의 말이 맞든 그게 중요한 게 아니다. 정부는 투표율을 높여 유권자 권리를 행사하도록 하는 게 최선이다. 얍삽한 정치꾼들이 제도적 허점을 이용해 선거보조금을 농단하는 사례도 나타났다. 4·15 총선을 앞두고 급조된 여야 비례당이 막대한 국고 보조금을 챙겼다. 전과자들을 대거 공천하면서도 여성 후보자 공천기준에 맞췄다는 이유만으로 보조금을 받은 경우도 확인됐다. 선거보조금이 눈먼 돈으로 전락한 셈이다. 당초 취지를 무색케 했다. 여전히 허무맹랑한 공약으로 국민을 우롱하는 정당과 후보도 있다. 이대로 놔둬선 안 된다. 다음에라도 이런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투표하기 싫을 정도의 총선정국이다. 하지만 내 소중한 한 표가 국가와 지역의 운명을 가른다. 세금은 국민의 피다. 새지 않도록 막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 유권자가 나서야 한다. 냉철한 투표로 싹을 잘라내야 한다. 국민의 심판은 투표로만 가능하다. 유권자 권리를 포기해서는 안 된다. 후보들의 선거 공보물이 곧 유권자들에게 도착한다. 이거라도 꼼꼼히 챙겨보는 수고 정도는 해야 한다. 그런 다음 누가 더 도덕성과 인물됨이 나은지 판단해야 한다. 선택하지 말아야 할 후보기준부터 정하면 좀 쉽다. 우선 나와 뭐가 다른 지부터 살피는 게 좋다. 차악이라도 선택해야 한다.

선거에서 차악의 선택은 일반적이다. 그만큼 최선을 고르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쓸 만한 후보가 없다는 역설이기도 하다. 고를 게 없으면 고르지 말아야 한다. 그런데 선거는 좀 다르다. 조금 시원찮은 후보라도 골라 승패를 가려야 한다. 먼저 선거를 통해 정치적·경제적 이익을 탐하려는 후보는 배제해야 한다. 지키지도 못할 공약을 남발하는 후보도 골라내야 한다. 자질과 능력 부족 후보는 말할 것도 없다. 청렴하지 못하면 능력이 뛰어나도 걸러내야 한다. 그러기 위해 유권자가 유권자로서 권리를 포기하면 안 된다. 투표하는 유권자가 국가도 지키고 지역도 살린다.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