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0.02.17 17:55:51
  • 최종수정2020.02.17 17:55:51

반상철, 이옥란

[충북일보 유소라기자] '17회 청주예술상' 수상자에 반상철 서원대학교 건축학과 교수와 이옥란 청주무용협회 부회장이 선정됐다.

17일 청주예총에 따르면 청주시민으로서 예술문화 발전에 현저한 공적이 있고 지역예술발전에 기여한 예술인들에게 청주예술상을 수여하고 있다.

반씨는 건축설계 및 도시환경 분야의 실무 건축가로 17년간 근무했다. 건축분야 교육자로 18년 이상 대학에 봉직하면서 건축계획과 도시·환경계획에 대한 연구·교육뿐 아니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심의·심사·자문 등에 적극 참여하는 등 건축의 문화예술적 발전에 기여해 왔다.

이씨는 1999년 충북무용협회 정기공연 '젊은 춤작가 3인전'에 비밀의 문을 선보인 이후 2001년 작품을 올리면서 이옥란 무용단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현재는 이옥란 댄스시어터로 활동하며, 현대무용 공연을 꾸준히 펼치고 있다. 충북 현대무용 대중화 실현과 예술성·작품성을 인정받아 2008년에는 신인 예술상과 2014년 충북무용제 안무상을 수상했다. 10년 동안 찾아가는 문화활동을 통해 소외지역 시민들의 문화예술 갈증을 해소하고, 지역 문화예술 발전에도 힘써 왔다.

이번 청주예술상 시상식은 오는 4월 3일 무심천 롤러스케이트장 특설무대에서 '17회 청주예술제' 개막식과 함께 열린다.

/ 유소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