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9.11.10 20:07:15
  • 최종수정2019.11.10 20:07:15
[충북일보] 내년 4·15 총선이 5개월여 앞으로 다가왔다. 민심은 현역 국회의원의 재신임보다는 물갈이 쪽에 무게를 두고 있다. 충북도 크게 달라 보이지 않는다.

현 정치권을 바라보는 눈길이 싸늘하다. 향후 각 정당별로 새로운 인재영입에 따라 얼마나 변할지 모른다. 변화와 혁신을 바탕으로 한 공천 여부도 변수다. 국민적 요구가 얼마나 반영됐는지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여야 정치권이 개혁공천을 통한 인적쇄신을 이뤄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예전에도 그랬던 것처럼 여전히 물음표가 붙는다. 매번 총선 때마다 물갈이론이 거세게 일었다. 그럼에도 인적쇄신은 언제나 뒷전으로 밀려나 힘을 쓰지 못했다.

이번엔 좀 달라야 한다. 정치권의 인적쇄신이 정국의 화두가 됐다. 여야 모두 내년 4월로 예정된 총선을 겨냥해 당력을 집중하고 있다. 전략과 공천을 주도할 총선기획단도 가동에 들어갔다. 인적쇄신에 사활을 거는 분위기다. '조국사태'을 통해 여당의 정치력 부재는 고스란히 드러났다. 국정 난맥과 민심 갈등의 일차적 책임은 여당에 있다. 민심을 얻지 못하면 지속적인 개혁의 동력을 얻을 수 없다. 여당은 조국 사태로 정국이 블랙홀이 될 때 좀 더 긴밀히 대처해야 했다. 민심의 경고를 예민하게 읽고 청와대에 직언했어야 했다.

이념이나 진영 대결로 해결할 수 있는 건 없다. 그저 정치의 무능과 무사안일을 보여줄 뿐이다. 그런 정치를 하는 시대는 지났다. 인적 쇄신을 통해 정치판을 바꿔야 한다. 인적 쇄신에 명운을 걸어야 한다. 위기가 오는 걸 알고도 대처하지 않으면 화를 입을 수밖에 없다. 지금 전개되는 정치 현실이 무얼 의미하는지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 여권 스스로 반성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일부 정치인들의 반성문을 제대로 읽어야 한다. 참신한 대안세력을 발굴하는 인적쇄신에 힘을 모아야 한다.

야당의 문제는 더 심각하다. 특히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인적쇄신은 당의 명운을 가를 것으로 보인다. 내년 총선에서 그만큼 엄중한 의미를 지닌다. 보수 재건의 사실상 마지막 기회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당은 지금까지 정부·여당의 헛발질에 따른 반사 이익만 챙겼다. 스스로 나아지려 하지 않아 모처럼 온 기회마저 물거품으로 만들 때가 많았다. 한국당은 온 힘을 다해 국민의 신뢰를 되찾아야 한다. 기득권부터 내려놓아야 당을 바꿀 수 있다. 지속적인 혁신과 인재 영입만이 답이다. 그래야 국민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

최근 여야 정치권에 인적 쇄신 방침이 표면화되고 있다. 일부 여야 정치인들이 불출마 의사를 내비치고 있다. 현역 의원의 공천 탈락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다. 당내 경선에서 교체될 대상도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여야 모두 당내 반대세력을 몰아내기 위한 정략적인 공천 물갈이는 경계해야 한다. 충북 정치권도 민심을 겸허하게 받아 들여 인적쇄신에 적극 나서야 한다. 젊은 피 수혈 등을 내세운 물갈이 공천이 필요하다. 우선 당내에 다양한 민심을 경청할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그래야 참신한 대안세력을 발굴할 수 있다.

국회가 민생을 소홀히 하는 이유는 한 가지다. 비민주적인 정당정치와 낡은 패거리 정치 탓이다. 이제 국회에서 성별·세대별 대표성을 확대해야 한다. 낡은 이념과 진영싸움에 매몰된 구시대 인물들부터 과감히 정리해야 한다. 그 자리를 젊고 유능한 인재들로 채워야 한다. 여야 모두 세대교체에 주력해 국민적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선거에서 승리하려면 국민 눈높이에 맞춘 공천을 해야 한다. 젊은 세대 비중이 늘어야 일자리, 주거, 복지 등 주요 현안과 미래 담론에 대해 적극적으로 토론하고 정책을 만들 수 있다.

내년 총선은 여야 모두에 정치적 사활이 걸린 격전장이 될 수밖에 없다.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 후반기를 끌어갈 동력이 필요하다. 한국당은 지난 세 차례의 선거에서 패배했다. 내년 총선마저 실패하면 더 이상 설 땅을 찾기 어렵다. 여야가 과거의 행태를 극복하고 인재영입과 공천물갈이에 성공했으면 한다. 쇄신(碎身)의 사전적 의미는 뼈가 가루가 되고 부서진다는 뜻이다. 있는 힘을 다해 노력함을 이른다. 분골쇄신(粉骨碎身)의 줄임말이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