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놀이는 체험이고 체험은 교육"

윤병훈 신부 '그분의 별이 되어…' 출판기념회
'놀체인양업사회적협동조합' 개소식도

  • 웹출고시간2019.10.27 15:40:11
  • 최종수정2019.10.27 15:40:18

지난 26일 천주교 청주교구 가톨릭청소년센터에서 윤병훈 놀체인양업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이 출판기념회를 겸한 조합 개소식을 열고 있다.

ⓒ 놀체인양업사회적협동조합
[충북일보 유소라기자] "하느님의 선택된 사람으로 교육자로 살면서 학교 밖 학생들을 만났습니다. 나의 삶은 그들을 따라 움직인 덕분에 풍요로웠고 기쁨이었습니다."

윤병훈 놀체인양업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은 지난 26일 천주교 청주교구 가톨릭청소년센터에서 '그분의 별이 되어 나를 이끌어 준 아이들' 출판기념회를 겸한 조합 개소식을 열었다.

이날 출판기념회는 1부(저자 소개·축하연주)와 2부(제자·학부모와 함께하는 토크콘서트)로 나눠 진행됐다.

지난 26일 천주교 청주교구 가톨릭청소년센터에서 윤병훈 놀체인양업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놀체인양업사회적협동조합
윤 이사장은 "학교 밖 학생들을 만나지 못했다면 예수 그리스도를 머리로만 이해하고 살았을 것"이라며 "그들을 만난 덕분에 환희와 고통, 빛과 영광을 반복하며 예수님을 더 잘 만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학교 밖 아이들에 대한 관심과 열정으로 꾸준히 헌신해 온 그는 입시 중심 경쟁교육이 갖는 지식 교육의 한계를 넘어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학습동력을 창출하기 위해 놀체인양업사회적협동조합을 설립했다. 인성발달은 물론 학업성취도를 높여 민주시민으로서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비영리 사회적협동조합이다.

윤 이사장은 1950년 청주시 오송읍에서 부부 교사인 부모 슬하에서 태어났다.

충남대학교 농과대학을 졸업하고 교직 생활을 한 윤 이사장은 이후 광주가톨릭대학교에 편입, 동 대학원을 마치고 1983년 사제 서품을 받았다.

이후 충주 교현동 천주교회 보좌신부로 사목을 시작해 음성, 충주 교현동, 옥산, 산남동 천주교회 주임신부, 청주교구 총대리 신부를 역임했다.

2017년 원로 사목자가 된 후에는 양업고에서의 교육현장 체험을 후학들과 나누기 위해 '놀이체험 인성학교 놀체인 양업' 사회적 협동조합 준비를 시작했다.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 박사인 윤 이사장은 2002년 교육인적자원부장관 표창장, 2010년 대통령 '국민 교육발전 기여 부분' 정부 포상 및 표창, 2012년 옥조근정훈장, 2013년 포스코 청암교육상, 2016년 충북도단재교육상 등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뭐 이런 자식들이 다 있어', '너 맛 좀 볼래!', '발소리가 큰 아이들' 등이 있다.

/ 유소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 선도"

[충북일보]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일(56) ㈜키프라임리서치 대표는 준공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외 관계자들의 방문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담담히 말했다. 오송캠퍼스에 관심을 갖고 찾아온 미국, 태국,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등의 신약·백신 개발 관계자들의 견학이 줄을 잇고 있다. 김동일 키프라임리서치 대표가 청주와 바이오업계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지난 2020년 7월이다. 바이오톡스텍의 창립멤버인 김 대표는 당시 국내 산업환경에 대해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든 제조업이 아닌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산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는 "당시 BT(바이오테크놀로지)와 IT(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라는 두 개의 큰 축이 보였다"며 "이가운데 BT가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나 발전 정도·세계 시장 진출 정도로 봤을 때 타 산업 대비 훨씬 경쟁력이 부족했다. 그래서 오히려 기회가 더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BT를 선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업계에 뛰어들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실제로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 분야의 회사들은 국내시장·제네릭 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