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치안수요 늘어나는 충북…해법은 ‘총경 복수 배출’

경찰서 신설 따른 지휘관 필요
담당 인구 전국 평균보다 상회
충북 2명 배출할 때 서울은 42명
"치안수요 맞춘 지역 배분 필요"

  • 웹출고시간2019.10.14 21:14:12
  • 최종수정2019.10.14 21:14:12
[충북일보 강준식기자] '경찰의 꽃'으로 불리는 '총경' 승진 인사가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올해는 매년 되풀이된 경정(총경 이전 계급)의 인사적체 문제와 '충북 홀대론' 등을 넘어 늘어나는 치안 수요에 따른 인사 배분이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지난해 충북경찰은 개청 이래 사상 최초로 2년 연속 총경 승진자 복수 배출(2명)을 이뤄냈다.

2명 이상 총경 승진자가 나온 것은 지난 2007년 2명·2014년 3명(여경 포함)·2017년 2명·2018년 2명 등 네 차례밖에 되지 않는다.

이 때문에 인사철이 끝난 뒤 '충북 홀대론'이라는 지적이 뒤따르곤 했다. 이로 인한 경정급 경찰관들의 인사적체 문제도 매년 거론됐다.

하지만, 올해는 늘어나는 치안수요를 감당할 수 있도록 총경 승진자의 지역 배분이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뒤따르고 있다.

도내 치안수요는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청주의 경우 행정구역과 경찰서 관할지역이 일치하지 않아 주민 불편과 혼란이 가중된 데다 경찰관 1명 담당 인구가 714명으로, 전국 평균 451명을 크게 웃돌고 있다.

현재 경찰서가 없는 서원구는 가마지구·현도지구 등 택지개발이 한창이어서 치안수요 급증은 불 보듯 뻔한 상황이다.

증평도 경찰서가 없어 괴산경찰서가 관할하는 기형적인 구조를 보이고 있다.

오는 2023년까지 청주시 서원구와 증평군에 각각 서원경찰서와 증평경찰서가 신설될 예정이다.

올해 기준 충북도내 총경 인원은 모두 22명이지만, 2개 경찰서가 신설되면 24명으로 늘어나게 된다.

치안수요와 함께 경정급 경찰관 인원이 많아지자 경감급이 담당했던 지구대장직을 경정급이 맡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지역경찰 관련 지침을 보면 지구대장은 경정 또는 경감이 맡을 수 있으나 충북은 모두 경감급이 담당해왔다.

지난해부터는 증평지구대장·청주상당경찰서 용암지구대장·청주흥덕경찰서 강서지구대장 등 상대적으로 치안수요가 높은 지구대 3곳은 경정이 맡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도 지난해 총경 승진자를 가장 많이 배출한 곳은 경찰관 1명당 356명을 담당하는 서울청이었다.

충북경찰이 총경 승진자 2명 배출을 환영하고 있을 때 서울지역은 서울청·경찰청 포함 42명의 총경을 배출했다.

총경 승진 후보자는 승진소요 최저근무년수 3년이 경과한 경정의 지방청별 비율과 승진 적령기(7~10년) 경정급 비율에 따라 이뤄진다.

이에 맞는 올해 충북청 소속 총경 승진 후보자(가나다순)는 2010년 안효풍(56·일반 공채) 충북청 경무계장·이우순(51·간부후보 45기) 청주청원경찰서 생활안전과장, 2011년 강석구(55·일반공채) 충북청 국제범죄수사대장·김경태(48·일반공채) 충북청 여성보호계장·변재철(49·경찰대 9기) 충북청 강력계장, 2012년 송해영(47·경찰대 11기) 충북청 홍보계장·음영동(48·간부후보 46기) 충북청 생활안전계장·최용규(52·일반공채) 충북청 지능범죄수사대장 등 모두 8명이다.

올해 '발탁'에 포함되는 2013년 경정 승진자 6명이 내년부터 후보군 '주력'으로 가세하면 인사적체는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충북지방경찰청 한 관계자는 "인사적체와 같은 경찰 내부 문제가 아닌 치안 수요 급증에 따른 지휘관 필요 등 주민 치안을 미뤄볼 때 총경 승진자 복수 배출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순차적으로는 충북경찰의 정원도 늘어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