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4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천억 들인 문화제조창C, 입점업체 놓고 갈등

성안길 상인회 등 주장 논란
"대기업 입주 불가, 기념품 판매 하라"
市 "협의 해놓고 뒤늦게 발목잡기"
대기업 브랜드 5개 입주 강행

  • 웹출고시간2019.10.07 21:00:37
  • 최종수정2019.10.07 21:00:37

청주 지역상인회장협의회와 정의당 충북도당, 충북청주경실련이 7일 시청에서 문화제조창 대기업유통브랜드 입점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박재원기자
[충북일보 박재원기자] 공사비 1천억 원이 들어간 청주 문화제조창C(옛 연초제조창)에 만든 상업공간을 기념품가게 정도로 국한해야 한다는 요구에 시민들 반응은 어떨지 관심이다.

성안길상점가상인회 등 지역 상인회장협의회와 정의당 충북도당, 충북청주경실련은 7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화제조창 대기업유통브랜드 입점을 반대했다.

이들은 "상인들과 시는 2013년과 2015년 두 차례 걸쳐 대기업유통자본 침투를 대비해 상생협약을 했다"며 "그러나 시는 원더플레이스(민간임대시설 운영자)를 앞세워 전대방식으로 대기업브랜드를 문화제조창에 다수 입주시킬 예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화 허브가 되겠다는 문화제조창에 의류타운이 필요한지, 지역 중심상권을 죽이는 것이 도시재생인지 의문"이라고 했다.

이들은 "문화제조창 상업공간은 애초 상인들과 협의한 대로 규모를 축소하고 문화 관련 기념품을 판매하는 정도로 임대해야 한다"며 "이러한 요구를 수용하지 않으면 보다 큰 연대로 강력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현재 문화제조창 2층 상업공간에 대기업 브랜드 5개가 입주할 예정이고, 이 중 3개는 성안길에 매장이 있는 동일한 브랜드다.

그러나 청주시는 이기적인 발목잡기에 불과하다고 평가한다.

시는 민간임대시설 운영사 선정에 앞서 공모 조건을 상인회 등과 협의해 조율했다.

대기업 브랜드를 입주 대상에서 제한하는 것은 인구유입 등 문화제조창 활성화에 도움이 안 된다고 판단한 시는 이 같은 입장을 유지하는 대신 상인회 요구사항을 반영해 대형마트와 백화점 입점을 불가하다는 공모 조건을 내걸었다.

여기에 민간임대시설 운영사 신청자격을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즉 대기업은 안 된다고도 했다.

이 조건을 따르면 국내 대기업 계열 1천200개는 참여가 불가능해 2016년 1차 공모는 유찰로 마무리됐고, 2017년 재공모 때 간신히 원더플레이스를 선정하게 됐다.

이 원더플레이스 최종 선정 때도 성안길 상인회 등과 입점 찬반여부를 묻는 협의회를 거쳐 찬성 결과도 받아냈다.

개별 입점 업체를 제한하지 않는다고 동의하고, 원더플레이스 또한 찬성 협의가 나온 상태에서 이제 와서 대기업 브랜드 입주 반대는 명분이 없다는 게 시의 입장이다.

문화제조창 상생추진 협약에는 상업공간과 관련해 상인회 등과 협의해야 한다는 어떠한 조항도 없어 협약을 위반했다는 주장 또한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한다.

시 관계자는 "사전 협의까지 해놓고 이제 와서 다른 소리를 하는 상인회 등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임대계약 내용대로 문화제조창 상업공간에 개별 업체를 입주시키겠다"고 말했다.

시와 LH 등은 위탁관리부동산 투자회사 리츠를 설립해 옛 연초제조창에 1천억 원을 들여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을 하고 있다.

공사 후 1층은 기념품 판매장 등으로, 2층은 상업공간으로, 3·4층 공예비엔날레 행사장 등으로, 5층은 공연장·도서관 등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 박재원기자 ppjjww123@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