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보은 고상진·신형식씨 부부 '이달의 새농민상'

복숭아 전문 농업으로 '고품질' 선도
"후계농업인 양성 앞장… 농업 미래 밝힐 것"

  • 웹출고시간2019.10.07 16:19:55
  • 최종수정2019.10.07 16:19:55

고상진(가운데), 신형식씨 부부가 7일 '이달의 새농민상'을 수상한 뒤 김태종 충북농협 본부장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충북일보 성홍규기자] 남보은농협 조합원인 신문농장 고상진(57)·신형식(54)씨 부부가 농협중앙회에서 육성하는 선도농업인상인 '이달의 새농민'으로 선정됐다.

고씨 부부는 7일 충북농협 지역본부 대회의실에서 상패를 받았다. 당초 시상식은 서울 농협중앙회 대강당에서 열릴 예정이었으나 아프리카돼지열병 등을 감안해 지역본부에서 진행됐다.

고씨 부부는 보은군 회인면 5만여㎡의 농지에서 30여년째 벼농사와 함께 복숭아·사과를 재배하며 부농의 꿈을 일궜다.

고씨는 지난 1981년 보은농고를 졸업한 뒤 영농후계자의 길을 걷고 있다.

2008년 보은군 지역에 복숭아 농사를 선도적으로 시작하고, 충북농업마이스터대학 복숭아 전문과정을 이수하는 등 도전과 배움의 자세를 이어오고 있다. 이를 통해 전문 농업인으로 거듭나며 고품질 영농을 선도해 왔다.

또 과수원 자체 직거래 장터 운영으로 생산량의 50%이상을 판매하며 유통마진을 없애 농가소득은 높이고, 소비자는 값싸고 질좋은 농산물을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고씨는 농업발전에 매진한 결과 2006년 선도농업상, 2014년 농업발전유공 도지사 표창, 2017년 보은군농업인 대상 등 화려한 수상경력을 갖게 됐다.

현재 작목반장을 맡으며 귀농귀촌인과 타 농가에 영농기술 보급과 유통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고씨는"아직 부족한 점이 많지만 전문농업인이라는 자부심으로 후계 농업인 양성에 앞장서 농업의 미래를 밝히고 싶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향후 고씨 부부는 새농민 회원으로서 선진영농기술 보급, 귀농귀촌에 대한 영농지도, 청년농업인 육성 등 지역농업발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게 된다.

한편 농협중앙회는 전국 농축산인들을 대상으로 자립, 과학, 협동의 새농민 3대 정신 실천에 앞장서 농가소득 증진과 과학영농 및 지역농업 발전에 기여한 농업인 부부를 선정해 새농민상을 시상하고 있다.

/ 성홍규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