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드러나는 구룡공원 민간개발 반대 의도

대책위 등 농촌방죽 특화계획 제안
양서류, 농업 등 시민단체 연대 진행
본보 시청 내부 문서 입수

  • 웹출고시간2019.10.03 20:48:05
  • 최종수정2019.10.03 20:48:05
[충북일보 박재원기자] 청주 구룡공원 민간개발을 반대하는 민간단체의 의도가 두꺼비생태공원과 같은 '제2생태공원'을 만들기 위한 노림수라는 의혹을 뒷받침하는 문서가 나왔다.

본보가 입수한 청주시청 내부 문서에 따르면 '농촌방죽 일원 특화계획 수립'이란 소제목으로 시민단체 등이 연대해 특화계획을 수립·진행하자는 내용이 담겼다.

세부 내용은 '양서류 특화, 친환경 농업, 사회적 농업 등의 복합적인 특화방안 마련' '중앙부처 공모사업에 공모해 국비확보 노력 경주' '농촌방죽 일원의 마을과 시민, 시민단체 등이 연대해 청주시와 함께 특화계획을 수립하고 진행'이다.

확인 결과 이 제안은 민간개발 반대 대책위원회, 그리고 여기와 뜻을 같이하는 한 시의원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제안은 지난 9월 30일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난개발 대책 거버넌스' 전체 회의 안건으로 상정하려다 실패했다.

구룡공원 내 성화동 농촌방죽은 생태적 가치가 있어 시가 자체 예산을 들여 우선 매입·보존하려는 곳으로, 이미 매입 예산까지 확보해 둔 상태다.

공교롭게도 이곳은 2012년 정부 공모사업으로 양서류 관련 생태공원을 조성하려다 무산된 적이 있다.

이 문서 내용대로라면 시가 농촌방죽을 사들이면 이곳에 시비나 국비를 들여 제2생태공원을 만들고, 대책위 관련자들은 시에서 인건비 등을 받아 이를 운영하겠다는 의도일 가능성이 크다.

도심 속 자연구역을 보존하고, 시민들과 함께 나누기 위한 순수성을 폄훼하는 억측이라는 반박도 나올 수 있다.

그러나 생태공원이 아니더라도 생태적 가치가 높은 곳에서 농업을 하자고 제안한 부분은 자신들의 환경보존 논리에도 정면으로 위배된다.

공원 보존을 위해 산림 1필지라도 인위적 개발은 안 되고 숲 원형그대로 보존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농경지를 만들자는 제안은 앞뒤가 맞질 않는다.

모충동 매봉공원 토지주들은 민간개발 반대 대책위를 향해 "민간개발을 반대하는 단체는 시에서 공원을 자체 매입하면 생태 관련 시설을 만들어 매년 수억 원씩 보조금을 받아 사무국장 자리를 차지하려는 의도가 아닌지 묻고 싶다"고 주장했다.

아쉽게도 농촌방죽 일원 특화계획은 이들의 의도대로 흘러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주민들의 반발은 물론 시도 이를 허용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한범덕 시장은 농촌방죽 일원 매입계획을 발표한 뒤 "원형그대로 보존하고, 외부 운영자에게 예산 지원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누차 강조했다.

시청 내부에서도 농촌방죽 특화는 산림보호와 배치돼 별도의 예산투입은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 박재원기자 ppjjww123@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