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미리보는 국감④ - 소방전문병원 필요성

소방복합치유센터 건립 속도낼까
행안위서 건립 당위성 커질 듯
소방공무원 신체·정신적 치료 전문성 향상
음성·진천혁신도시 의료환경 개선 기대

  • 웹출고시간2019.09.08 19:40:34
  • 최종수정2019.09.08 19:40:34
[충북일보 안혜주기자] 소방청 국정감사에서 일명 '소방전문병원'으로 불리는 소방복합치유센터 건립 필요성을 집중적으로 다룰 것으로 예상된다.

센터는 전국 공모를 거쳐 음성군 맹동면 두성리 일원 3만9천343㎡가 입지로 정해졌다. 또한 오는 11월을 목표로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다.

센터는 300병상 규모의 종합병원급으로 건립될 예정으로 향후 소방공무원의 업무 특수성을 반영한 화상 및 외상 치료, 근골격 계 질환, 스트레스 관련 정신질환, 재활과 특수건강진단이 가능해진다.

진료과목은 19개로, 소방관뿐아니라 일반 주민들도 이용할 수 있어 의료환경이 열악한 음성·진천혁신도시 주민들의 의료기관 접근성도 크게 개선된다.

센터는 소방공무원이 근무 중 화상, 유독가스 흡입, 재난 및 사고 경험 등 신체적·정신적 손상을 입었을 경우 직무 특성에 적합한 충분한 의료혜택을 받지 못하면서 건립에 대한 당위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국회에서도 소방전문병원 건립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소방공무원 보건안전 및 복지기본법' 개정안을 제출했으나 여전히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 소위원회 계류 중이다.

소방청과 충북도, 음성군의 목표대로 오는 2022년까지 센터를 준공하려면 당장 내년 정부예산으로 설계비 58억 원을 확보해야 한다.

이를 위해선 약 2개월 뒤인 나올 KDI의 예타가 나오는 대로 국회 예산 심의과정에서 반영시켜야 한다.

또한 관계법령이 마련되지 않으면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만큼 계류 중인 '소방공무원 보건안전 및 복지기본법'의 조속한 통과도 전제돼야 한다.

현재 충북도는 국회 심사에서 사업비 반영을 요구하는 한편, 법안 처리를 요청하고 있는 상태다.

국감에서 소방복합치유센터 건립 문제가 중점적으로 다뤄질 경우 조속한 사업 추진이 가능해진다.

국회 입법조사처도 '2019 국정감사 이슈분석' 보고서에서 소방전문병원 건립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국회 입법조사처는 "소방공무원의 업무 특수성을 반영한 화상 및 외상 치료, 근골격 계 질환, 스트레스 관련 정신질환, 재활과 특수건강진단을 위한 전문기관의 확보 측면에서 필요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소방전문병원의 진료기록과 건강진단 자료 등을 활용해 소방업무 관련성이 의심되는 질환 등에 대한 예방대책 수립 및 추적 연구를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며 "대형재난 시 국립병원으로써 긴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국립재난응급센터'기능 을 수행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 /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