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9.09.08 14:47:21
  • 최종수정2019.09.08 16:39:40

김동주

청주시 흥덕구 주민복지과 주무관

 우리나라 저출산·고령화가 가속화하고 있음은 누구나 다 아는 일이다. 65세 노인 인구는 2017년 700여만 명으로,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14%를 넘어서 고령사회로 진입했다. 2030년이면 초고령 사회로 진입을 앞두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도 과거 선진국이 겪었던 저출산과 고령화 문제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을 말한다.

 한국인의 기대 수명이 82세이므로 '만 60세에 정년퇴직한다면 은퇴 후 22년이라는 긴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 하는가'라는 문제가 생기는 셈이다. 우리나라의 노인들은 은퇴 후 이렇다 할 노후 대책을 제대로 준비하지 못한 분들이 대부분이어서 노후 보장을 위해 새로운 취업 전선에 나서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현실에서는 노인들이 취업할 수 있는 일자리는 그리 많지 않다. 또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우리나라는 노인 빈곤율 1위를 기록하는 등 노인들이 상시적인 경제적 빈곤에 시달리고 있어 노년층을 위한 지속적이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현재 우리나라는 민간에서 운영하기 어려운 사회적 일자리를 정부와 지자체의 예산으로 일자리를 원하는 저소득 노인들에게 지원해 경제적인 도움을 주고 있기는 하다. 하지만 이러한 사업은 양적 측면의 단순 일자리 지원에 불과하기 때문에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는 현재의 노인 일자리 정책의 대수술이 필요한 때라는 것이다. 베이비부머 세대는 예전의 노인 계층과는 달리 상대적으로 학력도 높고 기대 수명도 높아졌기 때문에 새로운 일자리 정책이 필요하다.

 현재의 노인 일자리 사업은 노인들이 그동안 쌓아온 경력이나 전문성을 살릴 수 없는 단순한 일자리가 대부분이다. 노인의 연령이나 학력, 근로 능력 등은 모두 다르기 때문에 단순 일자리로는 욕구를 충족시키기도 어렵거니와 경제적 빈곤을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의 소득 보장도 어렵다.

 우리나라 일자리는 주로 각 지자체에서 실시하는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사업으로 공익형 일자리와 시장형 일자리가 있을 뿐 그 외 민간부문에서 실시하는 노인 일자리 관련 사업은 전무한 실정이다.

 노인의 상대적 빈곤을 해결하고 은퇴 이후의 풍요로운 삶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우리 사회의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그간 우리 사회는 노인을 단순히 도움을 받아야 하는 존재로 여겨왔다. 이제는 노인을 지식과 경험을 지닌 가치 있는 사람으로 인식하고 개인적 역량과 전문성, 경험을 활용할 수 있는 일자리를 창출에 나서야 할 때이다. 은퇴 후에도 평생 해온 일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주는 것, 은퇴 후 새로운 일에 도전하고 배워서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는 것이 노인 일자리 문제 해결의 열쇠가 아닐까.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