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9.08.22 18:15:54
  • 최종수정2019.08.22 18:15:54
[충북일보 신민수기자] 본보 독자권익위원회가 '2019년 8월 정례회의'를 열고 충북일보가 지역 언론으로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회의에는 김진현(㈜금진 대표이사) 위원장을 비롯해 김동수(청주산남오너즈 회장), 김종렬(NH농협은행 석교동지점장), 안종묵(청주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양승직(전 충북문화재단 사무처장), 최재봉(충북도 공보관 미디어홍보팀 SNS 담당) 위원이 참석했다. 위원들은 이날 충북일보의 지면 개선과 지역 언론으로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김진현 위원장

"요즘 사회 분위기가 암울하다.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면서 일본 불매운동이 일고 있다. 이럴 때 일수록 냉철한 판단과 치밀한 전략이 필요하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도에서 TF(테스크 포스)를 구성한다고 한다. TF가 제 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언론에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 현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교육에 중점을 둬야 한다. 일본은 오랜 시간 기초소재 관련 연구를 해 왔다. 우리도 장기 계획을 갖고 냉철하게 판단해야 한다. 강대강으로만 나갈 문제가 아니다. 모두가 공멸할 수 있다. 언론에서도 반일감정만 자극하지 말고, 국민들이 올바른 정서를 갖도록 이끌어야 한다. 5일자 기사를 보면, 이상천 제천시장이 '제천국제음악영화제의 일본작품 참여에 대해 편견 없이 봐 달라'고 말했다. 무조건적인 반일보다는 극일을 해야 한다. 충북일보가 직접 토론회를 주최해 독자들의 생각을 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정부가 편 가르기를 하는듯한 느낌도 받는다. 언론이 화합에 대해 말했으면 좋겠다. 서로 견제할건 하더라도 충북의 단합된 힘을 발휘해야 한다. 주 52시간 근로제 도입과 최저임금 인상으로 많은 자영업자들과 기업인, 근로자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 기존 68시간 일하던 근로자가 주 52시간을 일하면서 같은 급여를 받으려면 최저시급이 1만1천 원가량 돼야 한다. 심각한 문제다. 하지만 경기침체에 만성이 돼 제대로 체감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언론에서 경각심을 일깨워 주길 바란다. 견제의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

◇김동수 위원

"장기화된 경기침체로 많은 도민들이 힘들어 한다. 더욱이 여러 강력사건들로 인해 청주의 이미지마저 좋지 않은 상태다. 하지만 우리는 다 같이 힘을 모아 조은누리를 찾는 기적을 이뤘다. 이 과정에서 많은 이들의 도움이 있었다. 충북일보가 이러한 미담사례를 널리 알린다면 충북의 이미지가 회복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올해는 다행히 태풍과 폭염으로 인한 피해가 적었다. 하지만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로 새로운 어려움에 직면했다. 올바른 역사인식도 부족한 실정이다. 스시(회)를 먹으면 매국노로 몰아세우는 등의 이분법적 구분은 매우 위험하다. 국민들이 먹고 살기 힘들다. 언론이 중심을 잡아야 한다. 지역 발전을 선도하는 충북일보가 되길 바란다."

◇김종렬 위원

"8월에는 '조은누리양 발견', 'NO일본', '경제보복', '태풍', '2019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 등의 단어들이 많은 지면을 차지했다. 7일자 1면에 실린 '청주공항 노선 다변화 만년 헛구호'란 제목의 기사를 보면서 단기적인 수익 창출에만 급급한 저가 항공사들의 영업방식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적극적인 정책으로 다가가야만 청주공항의 노선 다변화가 이뤄질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을 했다. 획일화된 노선으로 불안정성이 고조되고 있는 최근의 현상을 볼 때 더욱 요구되는 바이다. 같은 날 3면 '산책로·자전거도로 덮친 잡초 왜 안 깎나' 기사는 무심천 산책로의 무성한 잡초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함을 대변해 유익했다. 무심천 산책을 즐겨하는 시민의 한사람으로서 보통사람의 키보다 훨씬 큰 무성한 잡초를 보며 청주시에서는 왜 제초작업을 하지 않을까 하는 의문을 갖곤 했었다. 김동민 편집국장의 '사면초가와 오월동주'란 칼럼을 보고 속이 후련했다. 마땅한 출구가 없어 보이는 한·일 경제전쟁으로 온 나라가 시끄러운 이 시기에 정치권과 국민 모두가 냉정을 찾아야 할 때라고 본다. 또한 13일자 1면에 이슈집중분석으로 다룬 '韓日경제전쟁·충북경제 내우외환'과 16일 1면 '위기를 기회로 소재부품산업 육성' 기사를 보며 답답함을 느꼈다. 충북 뿐 아니라 국내 기업들의 피해를 최대한 줄일 수 있는 관계개선이 빠른 시일 내에 이뤄지길 소원한다. 16일 1면 사진인 '비바람 견뎌낸 무궁화'를 보며 뭔지 모를 울컥하는 애국심을 느꼈다.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를 빛내주는 사진이었다. 같은 날 실린 '2019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 이색종목4종 소개 코너'가 매우 색다르면서도 유익했다. 행사의 성공개최를 기원한다. 아울러 19일자에 담긴 '4회 대한민국국제관광박람회' 관련 기사를 통해 볼거리, 즐길거리 가득한 충북의 여행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어 유익했다. 관광으로 앞서가는 충북을 만들어가기 위해서 널리 홍보돼야 할 특별한 기사였다."

◇안종묵 위원

"충북일보를 비롯한 지역 언론은 지역성을 가져야 한다. 전국지를 쫓아가거나 닮아가서는 안 된다. 지역신문은 더욱 철저히 지역적일 때 신문(문화상품)으로서 가치를 갖는다. 충북일보는 '박삼득 국가보훈처장 임명'과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 연임'을 기사화한 바 있다. 이 기사가 지역 이슈와 연계성이 있는지 살펴봤으면 한다. 또한 좋은 소식(good news)을 개발해야 한다. 언론은 기본 속성상 나쁜 소식(bad news)을 쫓는다. 이것은 언론의 중요한 기능이며. 이러한 기능은 사회의 변화와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 하지만, 요즘 우리 사회를 보면 즐거운 일보다 슬프고 한심한 일이 차고 넘친다. 이 같은 시대에 언론이 역설적으로 희망의 메시지를 찾아야 할 의무가 있어 보인다. 충북일보가 지역사회의 좋은 이슈를 찾는데 인색하지 않길 바라며, 지역민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많이 만들어 줬으면 한다. 또한 미디어 트렌드의 변화를 직시해야 한다. 오는 2020년이면 국내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의 76%는 동영상 콘텐츠가 될 것으로 예측되며, 뉴스는 더욱 킬러 콘텐츠(killer contents)가 될 것이다. 인간은 당시 가장 발달된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를 통해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을 확대해 오고 있다. 현재 그리고 앞으로 발전해 나갈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는 모바일과 동영상이다. 따라서 지역 대표신문인 충북일보는 텍스트(종이) 중심 콘텐츠에서 모바일과 동영상 뉴스 콘텐츠로 무게 중심을 옮겨야 한다. 종이신문은 공중파보다 취재 분야에서 우월한 능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동영상 뉴스 콘텐츠를 제작해 낼 수 있다. 충북일보에는 뉴스 콘텐츠를 모바일 플랫폼(미디어)을 통해 뉴스 이용자에게 전달하려는 연구와 투자가 시급해 보인다. 종이신문만 생각해선 안 된다."

◇양승직 위원

"무더웠던 8월은 일본과의 경제전쟁,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와 같은 어려움 속에서도 74주년 광복절과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맞이한 의미 있는 달이었다. 이와 관련한 기사가 주요 헤드라인으로 보도됐다. 위기를 잘 극복하고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 언론의 힘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상황이다. 암울한 사회 분위기에도 충북일보의 지면에는 희망이 넘치는 기사들이 많았다. 피플면에는 지역 내 훈훈한 미담이 실렸고, 휴가철을 맞아 SNS서포터즈가 작성한 기사들도 밝은 느낌을 줬다. 5일자 기사인 '출구 묘연한 경제보복…한·일 공멸의 길'기사에서는 SK하이닉스 등 지역 대표기업이 처한 위기와 출구 전략을 잘 제시했다. 또한 3회에 걸친 이슈 집중분석을 통해 한·일 경제 갈등이 충북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전략을 독자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깊이 있게 선제적으로 분석·보도했다. 편집국장의 칼럼이 오늘의 사태에 대한 해답인 것 같다. 우리에게는 오월동주 하면서 힘을 키워 사면초가를 헤쳐 나가야 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언론에서 이런 부분을 중점 보도해야 한다. 청주 관련 기사가 전국적으로 이슈가 됐다. 북한의 F-35 스텔스기지 위협, 조은누리양 실종사건 등이 대표적이다. 다만, 스텔스전투기가 청주에 배치된 것이 언론에 공개돼 도민들의 불안을 가중되는 것은 문제가 있어 보인다. 언론에서도 이러한 부분을 고려해 보도해 주길 바란다. 지난 4월 유은혜 교육부장관이 자율형 사립고가 없는 시도에 이전한 기관·기업의 임직원자녀에게 고등학교 입학특례를 주자는 건의에 대해 충북도 차원의 의견이 모아지면 허용하겠고 약속해 기대에 부풀었던 사안이 8일자 기사를 통해 허언 논란으로 밝혀져 실망을 줬다. 하지만 12일자, 충북일보가 교육부에 직접 확인해 면밀히 검토 중에 있다는 보도를 접하고 지역의 현안은 특히 언론에서 관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노력할 때 해결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히말라야에서 실종됐던 충북의 직지원정대 산악인 2명의 시신이 10년 만에 발견됐다. 산에 오른 지 3천645일만에 고국 땅으로 돌아온 것이 기적처럼 느껴진다. 충북일보에서 이들의 생전모습과 레인커버의 친필 사진 등을 신속하게 보도해 이를 기억하는 많은 도민들에게 큰 위안이 됐으리라 생각한다. 제천화재참사가 발생한지 2년이 돼 간다. 그러나 위로금 지급도 이뤄지지 않고 국회차원의 화재평가 소위는 정족수 미달, 관계자 불참 등으로 열리지 못하고 있다는 기사가 여러 차례 보도됐다. 충북일보가 이 문제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갖길 바란다."

◇최재봉 위원

"이달에는 일본발(發) 경제도발에 따른 기사들이 연일 주요 언론과 뉴스를 도배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충북일보는 지역 언론으로서 현재 지역산업이 처한 상황과 환경을 분석해 문제를 객관적으로 다뤘다. 도내 반도체산업과 화학 관련 중소업체들의 어려움, 청주공항 노선감축 문제를 다룬 '출구 묘연한 경제보복…한일 공멸의 길(5일자)', '우려가 현실로…청주공항 일본노선감축(9일자)', '경제전쟁…충북 경제 내외외환 시리즈(12일자)', '도내 전략산업도 흔들 제조업체 140곳 피해가능성 있다(13일자)', '충북 반도체 수출 흑자 더블 감소(19일자)' 등의 기사를 보면, 언론의 역할을 잘 해줬다는 생각이 든다. 경제보복의 현상과 대책을 사실에 입각해 분석했기 때문이다. 아울러 8일자 사설인 '일본과 농산물 종자전쟁도 이겨야한다'에서는 종자주도권에 대한 문제점을 부각시켜 지역 과제를 강조했다. 특히 21일 보도된 '청주서 제주산 회 못 먹나' 기사가 눈에 띄었다. 소비자들이 체감하기 어려운 부분을 밥상 위에 오르는 횟감을 통해 생산, 유통, 소비가 어떤 연관성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쉽고 이해 가능하도록 설명했다. '충북청년광장에 부는 변화의 바람(13일자)' 기사는 해당 단체에 대한 평가기사로 그간의 문제점을 되짚고 단체 활성화를 위한 회원들의 노력을 담아냈다. 정책의 모든 사업은 관 주도보다 시민 주도로 이끌어가는 모습이 바람직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키시마호 폭침사건 역사 속으로 사라질 판(14일자)' 기사는 광복절이 있는 8월에 적합한 기사였다. 신문을 읽으며 많은 생각이 들었다. 모바일이 강조되는 시대기는 하지만 여전히 인쇄물로서 신문의 가치는 유효하다고 본다. 모바일이 알고리즘을 통해 각론적인 입장에서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게 기사나 콘텐츠를 제공해 한정된 의견 안에서 필터버블에 갇힌다면, 신문은 펼치는 것만으로도 다양한 의견과 관심이 없던 기사까지 살피게 해 총론적인 입장에서 다양한 미디어 소비와 리터러시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김동민 편집국장

"7월과 8월은 국가적으로 많은 일이 벌어졌다. 우리 지역도 직·간접적인 영향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특히 한·일 관계의 경우 중앙은 물론 지역까지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확산될 정도로 적지 않은 파장을 불러왔다. 언론은 이럴 때 중계식 보도에 그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떤 것이 국가의 중·장기 로드맵에 부합되는지 명확하게 따져보고 갈등 조정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언론이 현상보도에 그쳐 매우 아쉽다. 본보 역시 그 범주에서 벗어났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비교적 현상이 아닌 미래에 다가올 문제를 감안한 보도를 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생각한다. 종이신문의 한계 동영상 컨텐츠 등 뉴미디어의 중요성에 대한 지적을 100% 이해하고 있다. 그러나 수십 년간 고착화된 종이신문 제작시스템을 한꺼번에 바꾸는 것은 쉽지 않다. 또 언론 종사사들 스스로 그런 일을 감당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입장을 갖고 있다. 이제 지역 언론의 플랫폼 다양화를 위한 국가 또는 지자체 차원의 협업시스템을 검토해야 한다고 본다. 지역 언론의 붕괴는 곧 국가균형발전의 후퇴이자, 지역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없는 크나 큰 문제라는 관점에서 언론계 뿐 아니라 국가와 지자체, 기업체까지 플랫폼 다양화를 위한 공조를 이뤄낼 수 있도록 여론조성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 정리=신민수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