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내달부터 청소년 발달장애학생 방과후 활동 서비스 실시

복지부, 돌봄 사각지대 해소 기대

  • 웹출고시간2019.08.21 16:56:20
  • 최종수정2019.08.21 16:56:20
[충북일보 강준식기자] 앞으로 청소년 발달장애학생들은 방과후 활동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보건복지부는 청소년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새로운 복지제도인 방과후 활동 서비스 신청을 21일부터 받은 뒤 지역별 준비 상황에 따라 9월 2일부터 순차적으로 시작한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이에 따라 올해 92억 원의 신규 예산을 편성, 전국 청소년 발달장애학생 4천명을 대상으로 하교 후 돌봄 사각지대 해소와 부모의 사회·경제적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청소년 발달장애학생 방과후 활동 서비스는 발달장애학생이 취미·여가, 직업탐구, 관람·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의미 있는 방과후 시간을 보내는 서비스다.

매달 44시간(하루 2시간 기준)의 바우처로 제공되며, 평일(월~금 오후 4시~7시) 최대 3시간 및 토요일(오전 9시~오후 6시) 중 최대 4시간을 탄력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지원 대상은 장애인복지법상 등록된 만 12세부터 17세까지의 지적장애인과 자폐성장애인이다.

돌봄 취약가구 및 일반 중·고등학교 재학생, 방과후 학교 월 10시간 이하 이용자는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지역아동센터·다함께 돌봄·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장애인 거주시설 입소자 등 방과후 활동과 유사한 서비스를 이용 중인 대상자는 제외된다.

신청 희망자는 지역 내 방과후활동 제공기관(지자체 지정)과 상담을 통해 이용자 집단 및 프로그램 등을 협의해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서비스 제공기관으로 바우처지원금(시간당 1만2천960원)을 이용자 집단에 따라 차등지급하며, 이용자의 본인부담금은 없다.

복지부는 원활한 방과후 활동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난 7월부터 방과후활동 제공기관도 모집하고 있다.

제공기관은 지자체별 공모를 통해 지정하며, 희망 기관은 시설 및 인력기준·사업계획서 등을 갖춰 지자체로 신청하면 된다.

복지부는 올해 하반기 순차적으로 방과후 활동을 실시하는 한편, 사업 확대를 위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관할 지방자치단체(읍·면·동 주민센터) 및 보건복지상담센터(국번 없이 129)에 문의하거나, 지역 발달장애인지원센터에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누리집(www.socialservice.or.kr)에서도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복지부 관계자는 "방과후 돌봄 사각지대에 놓인 발달장애인의 안전한 돌봄과 원활한 성인기 준비를 보장하고, 부모의 사회·경제적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방과후 활동 서비스를 점차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