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 택시감차 절실…현실화는 글쎄

용역결과 택시 699대 감축 필요
보상금 턱 없이 부족 이행 힘들 듯

  • 웹출고시간2019.08.21 20:31:29
  • 최종수정2019.08.21 20:31:29

주지역 택시업계의 적정 이윤을 보장하기 위해선 현재 운영되는 택시의 17%를 감차해야 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사진은 지난 3월 요금인상으로 미터기 조정을 위해 택시들이 길게 줄지어 서 있는 모습.

[충북일보 박재원기자] 청주지역 택시업계 적정 이윤을 보장하기 위해선 택시 17% 정도를 감차해야 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지만, 현실화될지는 미지수다.

청주시는 21일 택시총량 산정과 중기공급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무분별한 택시공급을 억제하고 적정 택시대수를 유지하기 위한 이번 조사는 택시발전법에 따라 5년마다 하고 있다.

청주에선 지난 1~3월 무작위로 선정한 개인택시와 법인택시 각 201대씩을 대상으로 택시미터기를 활용해 가동률과 영업률을 조사했다.

실제운행대수를 운행가능대수(부제치량 제외)로 나눈 현재 가동률은 법인택시 68.9%, 개인택시 81%로 조사됐다. 안정적 가동률은 법인 90%, 개인 92%로 이 기준에 미치지 못할수록 과잉 공급을 의미한다.

영업률은 법인 55.8%, 개인 57.1%로 택시 운행 전체에서 절반가량은 손님을 태우지 않고 다니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 같은 조사 결과를 인구와 면적, 특수여건, 공공형 등을 반영한 국토교통부 택시총량 산정 지침에 적용하면 청주지역 적정 택시총량은 3천443대가 나온다.

청주지역 택시는 총 4천142대(법인 1천606대, 개인 2천536대)로 적정 택시대수를 유지하려면 현재 총량에서 2020년부터 2024년까지 699대를 감차해야 한다.

현재 과잉 공급으로 초과된 택시를 과감히 줄여야 운수종사자는 물론 회사가 적정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뜻이다.

그러나 문제는 감차비용이다.

택시를 감차하려면 차량 구매비용 등을 법인·개인에게 지급해야 하는데 이 예산이 턱없이 부족하다.

현재 감차비용은 법인택시 5천만 원, 개인 1억 원 선에서 책정됐다.

그런데 시가 공식적으로 확보한 비용은 고작 국비 390만 원, 시비 890만 원 총 1천280만 원에 불과하다. 이 보상금을 받고 택시를 감차할 법인과 개인은 아무도 없다.

나머지 비용 모두를 시가 부담하거나 일부를 택시업계에서 충당하는 방법도 있다.

실제적인 감축이 이뤄지면 가장 큰 혜택은 택시업계로 돌아가지만, 선뜻 이를 지출하려 하지도 않는다.

결국 시에서 대부분을 책임져야 하는데 팍팍한 재정상황에서 예산을 충분히 확보가 쉽지만은 않다.

적정 택시총량 계획을 수립했어도 지난 5년 동안 택시 단 한 대도 감차 못하는 이유가 이 때문이다.

시는 택시업계, 노조,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택시감차 위원회를 구성해 이 문제를 논의할 계획이다.

용역결과를 기초로 한 총량계획은 도 심의를 거쳐 국토부를 경유한 뒤 다시 도에서 사업구역별 택시총량을 고시하면 확정된다.

시는 이때부터 택시감차위를 통해 감차비용 분담 등 세부적인 감차계획을 수립한다.

/ 박재원기자 ppjjww123@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