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9.08.18 15:21:51
  • 최종수정2019.08.18 15:21:51

강연수

음성군청 미디어정보과 홍보팀장

지난 7월 5일자로 미디어정보과로 발령받아 음성군 홍보의 전도사가 되어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아직은 다소 SNS라는 것에 생소하기도 하지만 조금씩 알아가며 SNS를 통한 소통의 힘을 몸소 느끼고 있다.

SNS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약자로 온라인상에서 사용자 간의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정보 공유, 인맥 확대 등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생성하고 강화해 주는 플랫폼을 말한다. 최근 스마트폰이 대중적으로 보급되면서 덩달아 SNS 이용자 수도 급속하게 증가해 전 세계적으로 SNS 이용자 수가 약 12억 명에 달한다고 하니 가히 그 영향력은 어마어마하다고 볼 수 있다.

음성군도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고자 블로그를 비롯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등 다양한 SNS를 운영하며 지역 주민들과 소통하고 있다. 우선 군에서 운영하는 공식 블로그의 경우 약 6천여 명의 블로그 이웃을 보유 중이고, 1일 평균 방문객이 2천500여 명에 달하며 현재까지 184만3천100명이 방문해 조만간 방문객 수가 200만 명에 달 할 것으로 보인다.

음성군의 각종 행사와 정보 등 다양한 소식을 누구보다 먼저 지역 주민들에게 전달하며 대한민국의 중심 행복한 음성을 알리는 데 일조하고 있다.

요즘처럼 무더운 날에는 여름 휴가지로 즐길 수 있는 자연휴양림, 물놀이장 등의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콘텐츠와 방식으로 지역 주민들과 소통하다 보니 군에서 운영하는 SNS 채널을 찾아주시는 방문객이 매년 꾸준히 늘고 있다.

2017년 블로그 방문자가 30만 5천명이었던 것에 비해 지난해 78만6천명이 방문해 약 2.5배가 증가했으며 올해는 그 수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블로그 외에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역시 팔로우(구독) 수가 증가추세에 있다.

이처럼 나날이 영향력이 커지는 SNS의 힘은 무엇일까·

우선 지역 주민이 주인공이 되는 콘텐츠가 많다는 점과 또한 10대부터 60대까지 누구나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소재들로 구성된 것이 이유가 아닐까 생각한다. 이러다 보니 음성군 SNS 채널들은 민과 관의 소통을 넘어 지역 주민들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창구가 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SNS의 성장세에도 아쉬운 점이 분명 있다.

음성군에 집중된 소식들을 제공하다 보니 아무리 질 좋은 콘텐츠를 제공하더라도 음성군 이외의 지역 주민들에게까지는 게시물의 도달이 힘들다는 점이다. 또한 시시각각 변하는 SNS의 트렌드를 반영해 기존 틀에서 벗어난 특화된 서비스 제공이 어렵다는 점도 있다.

이에 음성군에서는 전 국민과 소통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트렌드를 일반인의 눈으로 군정에 반영하고자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참여하는 블로그 공모전을 추진했다. 이번 공모전은 '들려주고 싶은 음성이야기'라는 주제로 음성군의 역사와 문화, 축제, 관광, 먹거리 그리고 따뜻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현장감 있게 소개해 더욱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며 음성군을 알리는 데 기여했다.

앞으로도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더욱 더 SNS를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깊이 고민해볼 생각이다.

이 글을 읽는 구독자분들께서도 음성군의 다양한 SNS에 방문해서 음성군의 발전상과 앞날의 발전을 기원해 주길 바라며 이 글을 마친다.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