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농식품 일본 수출길 막히나…머리 맞댄 민·관·정

7일 일본 농식품 수입규제관련 수출진흥협의회 개최
도내 대(對) 일본 수출기업·농가 27개소 파악
참여기업 "불확실성에 어려움 겪어, 판로개척 위한 지자체 지원 절실"

  • 웹출고시간2019.08.07 20:39:00
  • 최종수정2019.08.07 20:39:00

7일 도청 소회의실서 열린 '2019 1차 농수산식품 수입규제대응관련 수출진흥협의회' 참석자들이 일본의 농식품 수출규제에 따른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 신민수기자
[충북일보 신민수기자] "한·일 간 갈등 고조로 우리 농식품 수출마저 우려스러운 상황이다. 도내 수출기업·농가들의 피해예방을 위한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

충북 수출진흥협의회 위원장인 이장섭 도 정무부지사는 7일 일본의 경제보복조치에 대한 농식품업계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현 상황에 대해 무겁게 입을 뗐다.

도는 이날 도청 소회의실에서 '2019 1차 농수산식품 수입규제대응관련 수출진흥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사안의 심각성을 고려해 도와 일선 시·군의 농식품유통·수출 담당 공무원과 유관기관 관계자, 기업인 등이 대거 참석했다.

일본 의존도가 높은 도내 수출기업·농가들은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수출 심사 우대국)에서 배제한 2차 경제보복 조치에 이어 한국산 농식품에 대한 수입규제에 나설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1~6월) 충북지역 농식품 수출액(2억1천267만5천 달러) 가운데 일본이 차지한 비율은 36.5%(7천754만3천 달러)에 달했다.

품목별로는 과자류가 43.8%(3천395만9천 달러)로 가장 많았고 △코코아류 1천418만1천 달러(18.3%) △낙농품 8.3%(641만8천 달러) △기타조제 농산품 8.1%(626만9천 달러) △채소류 7.6%(592만6천 달러) 등이 뒤를 이었다.

더욱이 미국이 세계무역기구(WTO)의 개발도상국 지위 결정 방식에 문제를 제기하면서 농식품업계의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

한국이 농업분야에서 유지해오던 개도국 지위를 박탈당할 경우 개도국 우대규정을 받지 못하는데다 관세 감축 및 농업보조금 축소가 불가피해지기 때문이다.

회의에 앞서 이장섭 정무부지사는 "양국 관계가 악화될 경우 일본이 검역 조건 강화 등을 내세워 우리의 농식품 수출에 피해를 줄 수 있다"며 "수출동향과 향후 대응방안에 대해 의견을 제시해 줄 것"을 당부했다.

각 시·군의 담당 공무원들은 지역별 대(對) 일본 수출 현황과 향후 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현재 도내 대(對) 일본 수출기업·농가는 모두 27개소(청주 8·충주 2·보은 6·옥천 1·증평 1·진천 2·음성 7)로 확인됐다.

또한 대부분의 시·군에서 '수출기업 피해신고센터 운영', '수출 다변화', '경영자금 특별지원' 등을 추진 중이며, 특히 수출 다변화를 위한 도와 유관기관의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비공개로 진행한 협의회에서 참가 기업들은 애로 및 건의사항을 허심탄회하게 밝혔다.

한 회의 참석자는 "기업들이 '현재까지 농식품 수출에 있어 특이동향은 없다'고 밝혔지만, 향후 불확실성을 가장 큰 어려움으로 꼽았다"며 "새로운 판로개척을 위한 지자체의 관심과 지원을 주문했다"고 말했다.

/ 신민수기자 0724sms@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