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지자체 무관심 속 계곡 바가지 요금 기승

3일 찾은 괴산 쌍곡계곡, 평상 대여료 최대 10만 원
지자체, "뾰족한 수 없다"며 단속 '손 놓아'
정부도 계곡엔 무관심…"기본적인 것부터 바로 잡아야"

  • 웹출고시간2019.08.07 20:39:15
  • 최종수정2019.08.07 20:39:15
[충북일보 신민수기자] 매년 되풀이되는 바가지요금 문제로 도내 각지의 계곡들이 몸살을 앓고 있다.

상인들의 지나친 바가지 상술 탓에 피서객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지만, 해당 지자체들은 '뾰족한 수가 없다'며 무관심으로 일관하는 모습이다.

지난 3일 방문한 괴산 쌍곡계곡은 여름 휴가철을 맞아 몰려든 피서객들로 크게 붐볐다.

이른 아침부터 계곡 인근 도로에서는 차량 정체가 빚어졌고, 물이 있는 곳에는 사람들이 가득했다.

오전 10시가 넘어가자 평상과 원두막, 파라솔 등의 편의시설이 부족해지면서 혼잡이 극에 달했다.

이내 펜션과 민박집 초입에 설치된 표지판에는 '자리 없음'이라고 적힌 안내문이 내걸렸고, 아직 자리를 잡지 못한 피서객들은 혹여나 있을 빈자리를 찾기 위해 분주히 움직였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상인들이 부르는 값이 곧 자릿값이 돼 버렸다.

업소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평상의 경우 계곡과의 거리에 따라 5만~10만 원 사이에서 가격이 정해졌다.

일반적인 비수기 가격보다 최대 5배가량 비싼 셈이다.

더욱이 이곳의 상당수 상인들은 시설사용 예약도 받지 않았다.

어차피 찾는 사람이 많다보니 굳이 예약을 받을 필요가 없다고 판단해서다.

상인들의 지나친 상혼이 혼란을 더욱 부추긴 것이다.

하지만 도를 넘은 바가지 상술에 피서객들의 불편이 야기되는 상황에도 이를 단속하거나 통제하는 모습은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

이에 대해 충북도와 속리산국립공원 쌍곡분소는 "계곡이 속한 괴산군에서 관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괴산군은 "뾰족한 수가 없다"며 사실상 손을 놓고 있음을 인정했다.

괴산만의 문제는 아니었다.

바다가 없는 충북은 피서지로써 계곡 알리기에 힘쓰고 있다.

도는 현재 관광홈페이지인 충북나드리를 통해 △충주 만수계곡 △제천 송계계곡 △보은 서원계곡 △영동 물한계곡 △진천 연곡계곡 △괴산 쌍곡·화양구곡(계곡) △단양 다리안계곡 등을 홍보 중이다.

취재 결과, 해당 지역들에서도 바가지 상술이 기승을 부리고 있었다.

그럼에도 몇몇 지자체들의 반응은 비슷했다.

도내 한 기초단체의 관광분야 담당 공무원은 "바가지요금 문제의 심각성은 알고 있다. 평상과 파라솔 등의 설치 자체가 불법인 곳도 있다"며 "하지만 일일이 확인할 수도 없는데다 가격 결정에 개입할 수 있는 법적 근거도 없다"고 말했다.

정부의 관심도 부족한 실정이다.

해양수산부는 각 지자체와 함께 지난달 22일부터 오는 25일까지 전국 해수욕장의 이용 준수사항 위반행위에 대해 점검 및 단속을 벌이고 있다.

또한 지난달 1일부터 해수욕장법상 이용 준수사항을 지자체 조례로도 규정할 수 있게 했다.

반면, 충북도와 일선 시·군 가운데 계곡 이용 준수사항을 조례로 규정한 지역은 전무하다.

지역 관광업계 관계자는 "충북에는 바다가 없지만 '계곡'이라는 훌륭한 관광자원이 있다"며 "계곡을 활용한 지속가능한 관광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기본적인 것부터 바로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 신민수기자 0724sms@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