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시, 정신·발달장애인 인권실태 전수조사 실시

총 1천702명의 재가 장애인 대상 인권침해 실태 확인

  • 웹출고시간2019.08.07 13:01:15
  • 최종수정2019.08.07 13:01:15
[충북일보 윤호노기자] 충주시가 지역 내 재가 정신·발달장애인의 인권보호를 위해 전수조사에 나섰다.

시는 이달부터 오는 10월까지 지역 내 거주시설 입소인에 비해 인권침해 실태파악이 어려운 1천702명의 재가 정신·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인권실태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실태조사는 2016년 충북의 일명 '만득이 사건'등 사회적 이슈와 반향을 일으켰던 장애인 학대피해 및 인권피해가 끊이지 않고 지속되고 있는 등 재가장애인에 대한 실태조사 필요성이 제기돼 실시한다.

조사는 읍·면·동 이·통장이 주민등록상 거주 정신·발달장애인 가정을 찾아 거주사실 확인과 생활실태를 확인한다.

학대가 의심되는 경우 읍·면·동 직원이 확인조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민관 합동기관인 충북장애인권익옹호 기관 등에서 심층조사를 갖고 이를 통해 대상자의 응급보호 및 피해지원을 할 계획이다.

특히 인권실태조사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농촌, 산간, 농장 등을 집중 조사할 예정이다.

실태조사 중에 학대피해(신체적, 정서적, 성적 학대) 및 경제적 착취, 유기 등 강제노역, 임금체불, 인권침해 등 피해 장애인이 발견될 경우 긴급 분리를 통해 2차 피해를 예방하고 임시보호, 전문적 상담지원, 쉼터 입소 의뢰 등을 진행할 예정이며 아울러 사법기관 수사도 의뢰할 방침이다.

전수 조사 기간 동안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는 장애인 인권침해 신고 접수창구를 운영되며, 이번 전수 조사 결과는 장애인 인권보호 및 장애 인식개선을 위한 소중한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신승철 노인장애인과장은 "장애인들의 인권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꼼꼼하고 세밀하게 장애인 실태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동등한 권리를 누리고 우리 사회의 당당한 구성원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장애인 권익보호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충주 / 윤호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아너 소사이어티 충북 72번째 회원' 변상천 ㈜오션엔지니어링 부사장

[충북일보] "평범한 직장인도 기부 할 수 있어요." 변상천(63) ㈜오션엔지니어링 부사장은 회사 경영인이나 부자, 의사 등 부유한 사람들만 기부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11월 23일 2천만 원 성금 기탁과 함께 5년 이내 1억 원 이상 기부를 약속하면서 고액기부자 모임인 '아너 소사이어티'의 충북 72호 회원이 됐다. 옛 청원군 북이면 출신인 변 부사장은 2형제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어려운 가정형편 때문에 부모님을 도와 소작농 생활을 하며 학업을 병행했다. 그의 집에는 공부할 수 있는 책상조차 없어 쌀 포대를 책상 삼아 공부해야 했을 정도로 어려운 유년 시절을 보냈다. 삼시 세끼 해결하지 못하는 어려움 속에서도 그의 아버지는 살아생전 마을의 지역노인회 회장으로 활동하며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했다. 변 부사장은 "어려운 가정환경이었지만 자신보다 더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하시는 아버지의 뒷모습을 보며 자라왔다"며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오늘날의 내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학 졸업 후 옥천군청 공무원을 시작으로 충북도청 건축문화과장을 역임하기까지 변 부사장은 경제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나아지지 않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