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송기섭 군수, 일본 경제보복 난국, 민관 합심 슬기롭게 극복하자 주장

민간차원 일본제품 불매운동 확산, 평화의 소녀상 건립 주장도
10일 진천읍 일원에서 대규모 규탄대회 열려

  • 웹출고시간2019.08.06 11:06:21
  • 최종수정2019.08.06 11:06:21
[충북일보 김병학기자] 진천군이 지난 2일 일본정부가 이른바 백색국가(수출심사 우대국 명단)에서 대한민국을 제외한 것과 관련해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키로 했다.

송기섭 군수는 지난 5일 간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일본의 반도체 소재에 대한 수출규제를 감행한데 이어 '백색국가'에서 한국을 제외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이번 사태로 지역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확고한 대응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을 지시했다.

이어 6일은 공무원, 상공회의소 및 유관기관 관계자 10여명으로 구성된 '진천군 일본수출규제 대응 비상대책단'을 소집해 긴급회의를 열고, 일본의 수출규제와 관련해 행정기관, 진천상공회의소 등 유관기관의 협력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진천군은 정밀전자 기계 산업 등 제조업체 비율이 69.6%로 충북도내에서 가장 높은 지역으로 20여개의 반도체 기업이 입지해 있어 이번 일본 수출규제가 확대되면 지역경제에 악영향이 있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군은 이달 초부터 운영해온 피해신고센터를 상시 운영해 기업피해 발생 시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기업체 중 반도체 분야를 포함해 핵심소재를 비롯한 원자재의 대일 의존도가 높은 기업들에 대한 전수조사와 수출규제 사태를 주시하며 추가적인 대응방침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현재 진천지역 민간 차원에서도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를 규탄하는 목소리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지역 맘카페를 중심으로 일본제품 불매 운동이 본격적으로 확산되고 있고 민간차원에서 '평화의 소녀상'도 건립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오는 10일 진천읍 일원에서는 진천군이장단연합회를 중심으로 진천군여성단체협의회, 진천군상공회의소, 진천군 주민자치연합회, 충북옥외광고물협회 진천군지회 등 시민사회단체 회원 500여명이 참여하는 규탄집회가 계획돼 있어 수출규제를 반대하는 반일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송기섭 진천군수는 "한일갈등의 책임소재는 분명 일본 아베정권에게 있으며, 우리군 기업에 선의의 피해가 가지 않도록 대책마련에 적극 나서겠다"며 "대한민국과 지역경제에 어려운 상황이 예상되는 만큼 민관이 똘똘 뭉쳐 현 상황을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천 /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