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日 수출규제 농식품 확산 조짐 '후폭풍'

최대 수출시장 막힐 땐 농가 피해 불가피
농가 "검역강화등 보복조치 의구심"
일부 파프리카 농가선 수확 포기도
가공식품 수출 아직은 '이상무'
도, "피해 최소화에 만전 기할 것"

  • 웹출고시간2019.08.05 21:11:43
  • 최종수정2019.08.05 21:11:43

한국산 농식품이 일본의 경제보복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5일 도내 한 파프리카 농장에서 수출량 감소와 산지가격 하락에 따른 채산성 악화로 수확을 포기한 파프리카들이 나뒹굴고 있다.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 신민수기자] 일본의 수출규제 여파가 소재·부품·장비 산업에 이어 농식품 분야로도 확산되는 모양새다. <관련기사 2면>

일본 정부가 공식적으로 농식품에 대한 수입규제에 나서진 않았지만, 도내 수출농가들은 일본이 검역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국내 농가들의 수출을 방해하고 있다는 의구심을 드러내고 있다.

충북도의 집계 결과, 올해 상반기(1~6월) 충북의 농식품 수출액은 모두 2억1천267만5천 달러를 기록했다.
국가별 수출액은 일본이 7천754만3천 달러(36.5%)로 가장 많았고 △미국 2천248만2천 달러(10.6%) △호주 1천242만2천 달러(5.8%) △이스라엘 1천72만1천 달러(5.8%) △중국 916만 달러(4.3%) 등이 뒤를 이었다.

한국의 최대 농식품 수출시장인 일본이 한국산 농식품을 대상으로 수입규제에 나설 경우 도내 수출농가의 피해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도는 도내 24개 농산물 수출단지 가운데 4~5개 단지에서 파프리카, 방울토마토, 장미, 백합 등을 중심으로 대(對)일본 수출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농가 수로 따지면, 적어도 100곳이 넘는다.

문제는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수출 심사 우대국)에서 배제한 2차 경제보복에 이어 3차 보복 대상에 농식품을 넣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는 점이다.

최근 일본 언론은 일본 정부가 경제보복 차원에서 한국산 농식품·수산물을 추가 규제 품목으로 검토 중이라고 잇따라 보도한 바 있다.

도내 일부 수출농가들은 일본이 2~3개월 전부터 검역 강화 등을 통해 사실상 보복조치에 나선 것 아니냐는 우려를 표하고 있다.

도 농식품유통과 관계자는 "대(對)일본 수출 의존도가 높은 농가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올해 초부터 일본 바이어들의 태도에서 변화가 감지됐다"며 "지난 5월 전후로 일본이 검역을 강화한 것 같다는 이야기도 나온다"고 설명했다.

일본 의존도가 높은 일부 파프리카 농가들은 수출길이 좁아지자 아예 수확을 포기한 상태다.

도내 한 파프리카 재배 농민은 "지난해 파프리카 생산량 가운데 60% 정도를 일본에 수출했지만, 올해는 수출량이 40% 가까이 줄었다"며 "수출량이 줄고 산지가격이 떨어지면서 채산성이 악화돼 수확을 중단했다"고 토로했다.

5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발표한 '주요농산물 일일도매가격'을 보면, 같은 날 파프리카 도매가격은 5㎏당 1만1천874원으로 평년 대비 27.3% 낮았다.
반면, 대(對)일본 수출 농식품의 상당수를 차지하는 가공식품의 수출과 관련된 특이동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생산물량의 2.5%를 일본에 수출하는 한 막걸리제조업체 관계자는 "통상적으로 수출 물량은 수개월 전에 발주되기 때문에 일본이 수입규제에 나서도 그 영향이 바로 나타나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도 국제통상과 관계자는 "일본의 한국산 농식품 수입규제가 가시화되진 않았지만, 만약의 경우에 대비해 실태조사와 대응방안 마련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 신민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