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정치권 "北 군사 도발 중단해야"

민주당 "비핵화 노력 거스르는 것"
한국당 "한반도, 무기시험장 아니다"
바른당 "9·19군사합의 위배된 도발행위"
정의당 "무모한 군사적 무력시위 멈추라"

  • 웹출고시간2019.08.02 12:18:55
  • 최종수정2019.08.02 12:18:55
[충북일보 안혜주기자] 북한이 단거리 발사체 발사 등 군사 행동을이어가자 정치권이 강력 규탄했다.

2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북한은 한반도 위기를 고조시키는 군사행동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대변인은 "북한의 이 같은 행위는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그간의 노력을 정면으로 거스르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일본 경제침략으로 인한 한일 갈등, 러시아의 우리 영공 무단침범 등 한반도를 둘러싼 동북아 정세의 불안정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런 가운데 취해진 북한의 군사적 도발은 한반도와 동북아의 안정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자유한국당 민경욱 대변인은 논평에서 "북한의 세 번째 도발, 한반도가 북한의 무기 성능 시험장이 된 것인가"라며 우려를 표명했다.

민 대변인은 "유치원생 전쟁놀이하듯 걸핏하면 자기네 무기 성능시험을 한반도를 향해 하는 북한"이라고 지적하며 "그것이 우리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고, 한반도 위기를 고조시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청와대와 정부를 향해선 "언제까지 우려만 표하고, 경고다운 경고는 대체 언제할 것인가"라며 군통수권자다운 대응을 주문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논평에서 "한반도를 넘어 동북아 평화를 흔드는 북한의 연쇄적 군사 도발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북한이 스스로 '위력시위사격'이라 밝힌 바 있고, 추가 도발 가능성도 높았다는 점에서 이번 발사체 역시 군사적 용도의 미사일이나 방사포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이는 UN 안보리 결의를 심각하게 위반한 것일 뿐만 아니라, 남북이 합의한 9·19군사합의에도 정면 위배되는 중대한 도발행위"라고 강조했다.

이어 "군사적 도발이 아닌, 비핵화에 대한 '진정성'과 '의지'만이 북한의 발전과 이익을 견인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라며 "정부는 '안보 누수'를 철저히 점검하는 한편, 한미 공조 강화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유상진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북한의 반복되는 군사적 위협에 깊은 유감을 표하며, 군사행동의 자제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유 대변인은 "북한의 반복적인 군사행동은 현재의 불안정한 한반도와 동북아의 상황에서 전혀 옳지 않다"며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노력이 물거품이 되지 않도록, 북한은 무모한 군사적 무력시위를 멈추고 적극적으로 미국과의 대화 재개에 나서기를 바란다"고 요구했다.

서울 /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신년>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취임 두 달이 지났다. 그동안의 소회 말씀해 달라 2016년 국회 저출산고령사화특귀 위원장을 하면서 출산율 제고와 고령화 정책에 집중했다. 지난 6년간 대한민국 인구구조는 역피라미드로 갈 수밖에 없는 흐름이다. 2025년 초고령 사회 진입에 따른 인구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큰 틀에서의 인구미래전략이 필요하다. 취임 후 위원회가 해온 일을 살펴보고 관계부처, 관련 전문가, 지자체, 종교계, 경제단체 등 각계각층과 의견을 나눴는데 아직 연계와 협력이 부족하다. 위원회가 정책을 사전에 제안하고 부처 간 조정 역할을 강화해 인구정책 추진에 매진할 계획이다. ◇인구정책 컨트롤타워로서 위원회의 인구미래전략 비전과 방향은 현재 극심한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구구조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위원회는 피할 수 없는 초고령사회를 대비하는 '미래 100년 준비'를 시작한다. 인구구조에 영향을 받는 산업, 교육, 국방, 지역 등 전 분야의 준비를 통해 사회구성원 모두 행복하게 살 수 있는 탄탄한 미래를 설계하고자 한다. 인구구조 변화를 완화하기 위해 출산율 제고는 반드시 필요하다. 새해에는 '2023년 응애! 응애! 응애!' 구호를 펼친다. 젊은 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