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옥천 중봉 조헌 선생 표충사 제단 교체

군비 3천500만 원 투입, 영정 크기 맞춘 제단 제작 등 새롭게 정비

  • 웹출고시간2019.07.31 10:47:18
  • 최종수정2019.07.31 10:47:18

옥천군 안남면 도농리 표충사에 중봉 조헌 선생의 제단을 새롭게 보수정비한 모습.

ⓒ 옥천군
[충북일보=옥천] 옥천군이 조선 중기의 문신이자 의병장인 중봉 조헌(1544 ~ 1592) 선생의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널리 알리기 위해 표충사 제단을 새롭게 정비했다.

군은 지난 2월부터 7월까지 군비 3천500만 원을 투입해 안남면 도농리 표충사의 제단을 영정 크기에 맞춰 새로 제작하고, 단청을 입히는 등 표충사 제단보수정비사업을 완료했다.

조헌(1544 ~ 1592)은 경기도 김포에서 태어나 자는 여식, 호는 후율, 중봉으로서 1567년 식년문과에 병과 9등으로 합격해 관리생활을 시작, 교서관 박사, 호조와 예조의 좌랑, 사헌부 감찰, 통진현감, 전라도사, 공주교수로 재직했다.

관직에서 물러난 후에는 옥천에서 후율당을 짓고 후학양성을 하던 중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났고, 금산에서 왜병과 맞서 싸우던 중 전사했다.

이후 조헌 선생의 유해는 동생 조범이 거두어 옥천군 도리동에 안장했으나 인조 14년(1636) 안남면 도농리 현재의 위치로 이장했다.

이후 1604년(선조 37)에 이조판서로 추증되고, 1609년(광해군 1년)에 그의 사당에 '표충'이라는 편액이 하사됐다.

1754년(영조 30)에는 영의정에 추증되고 문묘에 배향되었고, 후손들의 묘소근처에 표충사를 세워 해마다 중봉충렬제라는 제사를 지내고 있다.

하지만 조헌 선생의 위패를 모시고 있는 표충사는 그 건축근거가 없어 도지정문화재로 지정되지 못해 예산지원 등 필요한 관리를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제단이 작아 영정을 제대로 모시지 못해 후손들과 지역주민들이 제단교체를 간절히 원하고 있었다.

이에 군은 표충사 제단 등 내부보수공사를 위한 예산을 반영해 지난 2월부터 4월까지 실시설계용역을 거쳐 6월 착공, 7월 준공을 완료했다.

옥천군 관계자는 "조헌 선생의 표충사 제단보수사업을 완료할 즈음 우연히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인한 일본 불매운동이 들불처럼 일어났다"며 "국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지고 있는 불매운동과 임진왜란 때 일본의 침입에 맞서 스스로 나라를 지키려 일어난 의병운동은 같은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옥천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