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8월 광고시장 강보합세 예상

KOBACO KAI 104.2… 휴가철 음식·숙박서비스 강세

  • 웹출고시간2019.07.18 18:13:53
  • 최종수정2019.07.18 18:13:53
[충북일보]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의 8월 광고시장 경기를 전망하는 KAI(Korea Advertising Index) 조사 결과 8월의 종합 KAI는 104.2로 나타났다.

7월 대비 광고지출을 늘릴 것이라고 응답한 광고주가 더 많아지면서 평소 광고 비수기로 여겨졌던 8월임에도 광고경기는 활기를 띨 것으로 전망된다.

총광고비 신장 시 KAI 110.6을 기록한 온라인-모바일의 영향이 클 것으로 분석된다.

광고주 업종별로 살펴보면 '교육 및 사회복지서비스'(KAI116.0)와 '비영리단체 및 공공기관'(KAI113.1), '음식 및 숙박운수서비스'(KAI111.1) 업종에서 광고집행을 강화할 전망이다.

'교육 및 사회복지서비스'는 2월 이후 지속 KAI 100 이상을 유지 중이고, '음식 및 숙박운수서비스'는 여름휴가철을 맞아 광고지출을 늘릴 것으로 보인다.

반면 '통신'(KAI66.7), '미용용품 및 미용서비스'(KAI78.6), '가정용품 및 가사서비스'(KAI85.7) 업종은 6개월 만에 하락세로 돌아섰다.

광고주 규모별로는 중형사업체가 상승, 대형사업체가 약보합, 소형사업체가 강보합세를 보일 전망이다.

이중 중형사업체는 유일하게 종합 KAI 110선을 넘겼으며, 종편TV를 제외한 전 매체에서 상·하위 사업체보다 높은 수치를 보였다.

매체별로는 중소형사업체의 온라인-모바일 광고지출 증가세와 대형사업체의 지상파TV 광고지출 하락세가 두드러졌다.

통계청 국가승인통계인 광고경기전망지수(KAI;KoreaAdvertisingIndex)는 매달 국내 600여개 광고주에게 다음 달의 광고지출 증감여부를 물어 응답값을 지수화한 자료다.

해당업종 광고주 중 광고지출이 늘어날 것이라 응답한 사업체가 많으면 100을 넘고, 반대면 100미만이 된다.

종합 KAI는 각 매체별 지수를 평균한 값이 아닌 매체구분 없이 총광고비 증감여부를 별도로 물어본 것이다.

통계청 국가승인통계인 본 자료는 방송통신위원회 정부혁신 실행계획에 따라 공공데이터로 제공된다.

조사보고서와 결과수치는 코바코 통계시스템(adstat.kobaco.co.kr) 및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kr)에서 각각 내려받을 수 있다.

/ 유소라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