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마눌아 부탁해, 제13회 단양마늘축제 성료

전국에서 2만5천여 명 찾아 2억5천만 원 이상 판매

  • 웹출고시간2019.07.15 10:41:14
  • 최종수정2019.07.15 10:41:14

제13회 단양마늘축제가 열린 행사장을 찾은 류한우 군수가 현장판매에 나선 농가주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 단양군
[충북일보=단양] '지금까지 이런 마늘은 없었다∼ 마눌아 부탁해'를 주제로 열린 제13회 단양마늘축제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이번 축제는 전국에서 2만5천여 명의 관광객이 찾아 축제기간 총 2억5천460만원의 단양마늘을 판매한 것으로 파악됐다.

여기에 먹거리 장터 운영과 단양구경시장 판매, 관광지 입장료 수입 등을 더하면 축제기간 지역경제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효과는 수십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단양마늘축제추진위원회가 주최하고 농협단양군지부, 영농조합법인 단양마늘동호회가 공동 주관한 이번 축제는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열렸으며 단양읍 생태체육공원에서 20여 개의 다채로운 행사로 치러졌다.

첫날인 12일에는 마늘이벤트 행운을 잡아라, 마늘 기부경매 이벤트, 밸리댄스 공연 등 다양한 사전 이벤트에 이어 신나는 퓨전 국악 선율의 식전공연과 함께 화려한 개막식의 팡파레가 울렸다.

이어 13일에는 깜짝 행사로 마늘 까기 이벤트, 마술쇼와 지역밴드 공연, 음악과 먹방의 콜라보 마늘치맥콘서트가 시작되어 축제의 흥을 더했다.

또 14일에는 버스킹공연과 지역가수 공연에 이어 전국팔씨름챔피언 대회에서 팔씨름 강자들의 불꽃 튀는 대결이 펼쳐지며 긴장감이 더해져 축제의 재미를 한껏 끌어올렸다.

붉고 고운 황토밭에서 생산된 단양마늘은 단단하고 저장성이 강한 한지형 마늘로 맛과 향이 뛰어나며 면역력 증강 식품으로 이름이 나며 소비자가 선정한 국가대표 농·특산물공동브랜드에 4년 연속 대상을 수상할 만큼 뛰어난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단양황토마늘은 하지(夏至)를 전후로 수확해 하지마늘로 불리기도 하고 품질과 효능이 일반 마늘보다 월등해 전국적인 명품 마늘로 손꼽힌다.

일교차가 크고 석회암 지대의 비옥한 황토밭이 많아 마늘을 생육하기에 좋은 조건을 갖췄고 이 때문에 맵고 단단해 저장성이 좋은데다 맛과 향이 좋고 항암과 성인병 등에 효능이 있는 알리신 성분이 일반 마늘보다 다량 함유돼 건강식품으로도 소비자 만족도가 높다.

군에 따르면 마늘 수확이 거의 끝난 지난 달 말까지 모두 2천600여t(2018년 1천880t)의 단양마늘이 수확된 것으로 집계됐다.

단양마늘은 단양구경시장이나 인터넷 홈페이지(www.dygarlic.or.kr)를 통해서 구입할 수 있으며 등급에 따라 100개 들이 한 접 당 3만 원부터 거래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단양마늘축제를 계기로 명품 단양마늘과 친환경 농산물들을 전국 곳곳에 알리고 단양이 보유한 우수 체류형 관광자원을 선보여 청정한 녹색쉼표 단양 만들기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단양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