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 보호수 1천여그루 제대로 관리된다

산림청, 산림보호법 개정안 시행
지정대상 확대·심의위구성 가능
도 "생육환경 유지관리 노력"

  • 웹출고시간2019.07.09 20:42:08
  • 최종수정2019.07.09 20:42:08

청주시 흥덕구 옥산면 장동리 수령 400년의 느티나무 3본. 지난 2013년 청주 제154호 보호수로 지정됐다.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 "마을 사람들에겐 오래된 휴식처다. 여름이면 시원한 그늘 아래서 농사일에 지친 땀을 식히고, 각 가정의 대소사를 챙기고 걱정하는 담소를 나누는 정다운 공간이다."

청주 흥덕구 옥산면 장동리 느티나무 아래 정자에 모여 앉은 주민들의 이야기에서 느티나무에 대한 애정이 묻어났다.

정답게 모인 주민들에게 편히 쉴 수 있는 그늘을 드리운 느티나무는 지난 2013년 9월 5일 청주 154호 보호수로 지정됐다.

이 장동리 느티나무를 비롯한 충북 도내 1천여 본 등 전국 1만3천여 본의 보호수가 더 체계적으로 관리된다.

산림청은 보호수 지정대상 확대 및 지정·지정해제 심의위원회 구성, 관리 체계 등의 내용을 담은 산림보호법 개정안을 9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보호수 관리 업무는 지난 2005년 지방사무로 이전됐다. 보호수의 노령화, 기후변화 또는 토지의 개발 등으로 인해 보호수가 고사하거나 훼손되는 경우가 많아 보호수의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돼서다.

충북 도내에는 지난 6월 기준 1천210본이 보호수로 지정됐다.

각 시·군별로 △청주 167 △충주 265 △제천 88 △보은 165 △옥천 37 △영동 63 △증평 33 △진천 55 △괴산 156 △음성 89 △단양 92본 등이다.

수종별로는 △느티나무 704 △소나무 275 △은행나무 64 △버드나무 33 △향나무 22 △팽나무 16 △회화나무 7 △기타 89본 등이다.

도내 보호수는 고사 등의 이유로 지정이 해제되기도 한다. 진천 이월면 사당리의 음나무는 1982년 11월 11일 진천 34호 보호수로 지정됐지만 지난해 고사로 인해 지정 해제됐다.

이번 개정안 시행으로 이들 보호수를 관리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명확해졌다.

우선 보호수 지정대상이 확대됐다.

이전에는 시·도지사 또는 지방산림청장이 노목, 거목, 희귀목으로서 '특별히 보호할 필요가 있는 나무'를 보호수로 지정하도록 했다.

개정안에 따라 이 외에도 '역사적·학술적 가치가 있는' 노목, 거목, 희귀목 등도 보호수로 지정할 수 있게 됐다.

지자체의 관리책임도 강화됐다.

시·도지사 또는 지방산림청장은 보호수의 관리·보호를 위해 보호수의 질병 또는 훼손 여부 등을 매년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특히 보호수 지정·지정해제 및 이전 등 업무의 전문성을 위해 심의위원회를 둘 수도 있다.

또 보호수의 전부 또는 일부를 훼손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되지만, 보호수의 질병 예방 및 치료, 주변 농작물 보호 등에 해당하는 경우 나무의사 등 전문가 의견에 따라 보호수의 일부를 자르거나 보호장비를 설치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보호수가 자라는 토지를 공용·공공용 시설의 용지로 사용하거나 주민의 생명·신체에 대한 위해를 방지하기 위한 경우에도 나무의사 등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보호수를 이전할 수 있다.

충북도는 올해 2억8천800만 원(도비 8천600만 원, 시·군비 2억200만 원)을 들여 도내 72본의 보호수에 대해 부패부위 외과수술과 보호수 생육환경 개선 등 정비사업을 진행한다.

도 산림녹지과 관계자는 "향후 보존·증식 가치가 있는 보호수의 생육환경을 지속적으로 유지관리 할 것"이라고 밝혔다.

/ 성홍규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