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공항 활주로 성능 개선 초읽기

국토부, 6차 공항개발종합계획 수립 착수
운영등급 상향·활주로 연장 반영 '숙제'

  • 웹출고시간2019.06.30 20:05:16
  • 최종수정2019.06.30 20:05:16
[충북일보=청주] 청주국제공항 활주로 성능 개선을 위한 첫 번째 관문인 '6차 공항개발종합계획(2021~2025)' 수립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국토교통부는 첨단기술과 항공산업의 성장, 항공교통의 대중화 등 환경 변화에 대응한 미래 공항개발 비전과 전략 마련을 위해 전문가들로 구성된 공항정책포럼을 발족하고 '6차 공항개발종합계획' 수립에 착수했다고 30일 밝혔다.

연구 용역은 국토부 항공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2020년 12월 확정·고시될 예정으로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총괄 수행하고, 기술 부분은 ㈜유신에서 담당한다.

공항개발종합계획은 '공항시설법'에 따라 공항개발 사업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5년마다 수립된다.

주요 검토내용은 △향후 30년간 여객·화물 수요 예측(항공수요) △공항 권역 및 위계 재검토(중추·거점·일반) △향후 5년간 공항 기반시설 개발계획 수립 △투자 소요 및 재원 조달 계획 수립 등이다.

이에 따라 '거점공항'인 청주공항의 활주로 성능 개선을 위한 충북도의 움직임도 분주해질 것으로 보인다.

활주로 성능개선은 △운영등급 상향(CAT-Ⅰ→CAT-Ⅱ) △활주로 연장(2천744→3천200m)으로 압축된다.

청주공항은 현재 활주로 운영등급이 CAT-Ⅰ으로 시정이 550m 미만에서 착륙이 불가능하다.

800m 미만에서는 이륙이 불가해 안개가 조금만 끼어도 항공기 운행에 차질이 빚어진다.

운영등급이 CAT-Ⅱ로 상향되면 착륙시정제한이 300~350m로 개선되며 가시거리 400m의 시정이 확보되면 착륙할 수 있다. 이륙시정도 175m부터 가능해진다.

운영등급을 향상시키려면 진입등화 길이 연장 등 항공등화시설 개선이 필요하다.

활주로 연장은 장거리 노선 운항을 위한 것으로 이 또한 '6차 공항개발종합계획'에 반영돼야만 국비 지원 길이 열린다.

운영등급 상향에는 약 300억 원, 활주로 연장에는 약 933억 원의 사업비가 필요한 것으로 추산된다.

오는 2025년 예고된 울릉공항 운영에 앞서 소형공항 연결노선 개선을 위한 전용계류장 설치 등도 '6차 공항개발종합계획'에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

국토부는 계획 수립과정에서 공항권역별 지자체 설명회, 대국민 의견수렴을 위한 온라인 설문조사, 국민참여단 구성·운영 등 국민의 참여·소통을 강화하겠다고 예고한 만큼 이전보다 지자체 의지와 지역 여론 반영 가능성은 더욱 커졌다.

김용석 국토부 공항항행정책관은 "정부주도의 단순 공항개발 패러다임을 지역참여형 복합 개발로 전환하는 등 기존과는 차별화된 공항개발 종합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