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김귀숙

관기초등학교 교장

삑~~띠리띠리~삐~~~슥, 스르륵, 스르륵

한 시간마다 들려오는 이 요상한 소리는 5학년 오선생님이 교장실에 갖다놓은 부화기에서 나는 소리이다. 37℃ D-13, 앞으로 13일 후면 달걀이 병아리가 된다는 표시다. 실과시간 병아리를 키우기로 했다며 상시전원이 있는 교장실에 부화기를 놓겠다길래 흔쾌히 허락했다. 며칠 후 손전등으로 달걀 속을 비췄을 때 아이들과 신기해하며 와~ 탄성을 내뱉었다. 실그물 같은 까만 생명체가 그 속에 있었다.

D-3, 오전에 특수 김선생님이

"어머, 달걀에 금이 갔어요." 했지만 아직 3일이나 남았으니 이제 시작인가 보다 했다. 퇴근 무렵, 밤톨이가 숨을 쉬는지 깃털을 들쑥날쑥 하며 알껍질 속에서 삑삑~삑삑~~ 하는 것이 아닌가· 걱정이 되기 시작했다. 혹시나 밤에 깨어나면 어떡하지· 공간이 엄청 좁은데 나머지 달걀을 깨뜨리면· 숨이 막히는 건 아닐까· 덥지는 않을까· 전문가 오선생님에게 인터폰을 하니 받지 않았고 전화기도 꺼져 있었다. 다급히 창밖을 보니 운동장에 계셨다.

"얘들 깨어나면 어떻게 해요·" 큰 소리로 물으니 경험자는 걱정할 것 없다며 유유히 퇴근했다. 별밤독서교실이 열리는 날이라 담당 이선생님에게 밤에 아이들에게도 보여주라고 부탁하고 나도 퇴근했다.

저녁 6시 21분, 다급한 메시지~ 이선생님이었다.

"교장선생님, 밤톨이는 아직도 그대로인데 멀쩡하던 따봉이가 나와서 돌아다녀요." 허걱 우려하던 일이 벌어졌다. 이어서

"오선생님이 병아리가 머물 집을 가지고 학교로 오신대요." 휴~다행이다.

다음 날 일찍 출근했다. 교장실에는 수제 인큐베이터 "육추기"가 놓여 있었고 전 교직원들이 따봉이를 보러 교장실을 다녀갔다.

"신기해요. 신기해! 우리도 이렇게 신기한데 아이들은 또 어떨까나·"

교장실이 아이들로 북적북적해지기 시작했다. 5학년뿐만 아니라 전교생이 드나들었다.

밤톨이는 아직도 어제처럼 숨만 들쑥날쑥 삑삐~빅 거리고 있었다. 아이들은 밤톨이를 보며 너도나도 온몸을 비틀고 손을 배배 꼬는 시늉을 하며

"아, 답답해! 저 껍질 깨 주고 싶다." 했다. 나도 마찬가지였다.

"얘들아, 정말 깨주고 싶지· 나도 그래. 그렇지만 참아야 해. 스스로 깨고 나와야지 병아리가 잘 살 수 있단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와 교사가 경계해야 할 것이 바로 이것이다. 모든 것이 서툰 아이가 혼자 스스로 일어나고 해결할 때까지 따뜻한 눈빛으로 바라봐 주고 격려해주는 기다림의 시간이 아이를 성장하게 한다. 그걸 참지 못하고 한 번 두 번 도와주기 시작하면 아이들은 자발성, 자율성 대신 의존성이 커지게 된다. 우린 잘 참아냈다.

수업시간, 조용한 교장실에 따봉이는 삑삑삑, 밤톨이는 삑삐~빅 마지막 힘을 내며 소리를 낸다. 푸드득푸드득 갑자기 부화기 속이 시끄러워 쳐다보니 밤톨이가 휙~ 껍질을 벗어버리고 버둥거렸다. 쉬는 시간에 달려온 아이들은 따봉이와 밤톨이를 살짝 만지며 그 부드러운 감촉에 웃음 짓고 똑같이 생긴 두 마리를 어떻게 구분할지 의논했다. 아이들과 밤톨이의 발에 분홍색 잉크를 칠해주었다.

병아리 부화과정에서 두 가지 사실을 알게 되었다. 병아리는 삐약삐약 우는 것이 아니라 삑삑삑~삑~삑삑~삑삑삑~삑~삑삑 이렇게 운다. 그리고 21일 만에 깨어나는 것이 아니라 18일 만에 깨어날 수도 있다.

유난히 까만 날개를 보이며 껍질을 깨기 시작했던 막내 오색이는 다음 날 속껍질 속에서 움직이지 않았다. 삑삑~울었었는데~ 가슴 한편이 찌릿했다. 아이들은 슬퍼하며 선생님과 오색이를 나무 밑에 묻어주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