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공항 육성 '시간 싸움'에 달렸다

항공정비산업 공론화 시작
道·市, 에어로폴리스 개발 구상
인천·무안 가세… 분산 불 보듯

  • 웹출고시간2019.06.11 21:23:18
  • 최종수정2019.06.12 15:38:54

항공 관련 기업·기관의 입주 문의가 이어지고 있는 청주시 청원구 내수읍 입동리 일원 에어로폴리스 1지구 조성공사현장.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비유된 항공정비산업(MRO)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다시 공론화되기 시작했다.

아시아나항공의 이탈로 지난 2016년 12월 충북도가 청주국제공항 MRO사업을 포기한 지 2년 6개월이 흐른 시점이다.

충북에 수많은 일자리와 경제적 효과를 가져올 것이란 MRO에 대한 환상이 다시 꿈틀댄다.

최근 MRO가 거론되는 이유는 청주공항의 달라진 여건 때문이다.

일단 지난 3월 청주공항을 거점으로 한 저비용항공사 에어로-K가 내년 3월 첫 취항을 앞두고 있다.

한국군의 전략자산인 스텔스 전투기 F-35A가 청주 공군기지에 배치됐다는 점도 이유로 작용하고 있다.

거점항공사를 통한 공항 활성화와 공항을 기반으로 한 MRO을 육성하려면 먼저 경제자유구역인 에어로폴리스 개발 구상부터 달라져야 한다.

그러나 거점항공사와 MRO사업을 모두 충족시킬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한정된 자원을 둘러싼 '제로섬 게임'이다.
에어로-K, 플라이강원, 에어프레미아 등 신규 LCC 진출로 하늘길 경쟁이 본격화된 가운데 MRO사업은 정부가 집중 육성하는 경남 사천뿐아니라 전남 무안, 인천이 가세하면서 '집적'이 아닌 '분산'이 불가히해 정비물량 유치를 위한 경쟁은 피할 수 없게 됐다.

전남도와 무안군은 오는 2021년까지 무안군 망운면 일원에 35만㎡ 규모의 무안 항공특화 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무안군과 국제항공정비㈜는 지난 4월 항공특화산단 조성을 위한 합의각서(MOA)를 체결했으며 지난주에는 국토부로부터 산단조성 지정계획 승인을 받았다.

인천시는 '공항중심경제권 육성방안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공항경제권에 대한 MRO 클러스터 조성, 공항서비스, 물류, 무역, 금융, 항공산업 등의 사업을 추진 중이다. 공항경제권 구상은 3개 권역으로 나뉘는 데 영종도 인근인 1권역은 물류 산업, MRO, 관광산업이 핵심이다. 인천시는 인천공항에 MRO단지를 조성하고 항공정비 인력 양성 기관을 세우는 것도 구상하고 있다.

청주공항과 연계한 항공정비 및 연관산업육성을 위해 '에어로폴리스(1~3지구)'를 공동개발 중인 충북도와 청주시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청주시 청원구 내수읍 입동리 일원에 15만3천㎡ 규모의 MRO단지로 계획 중인 1지구는 최근 국제항공운송사업 면허를 취득한 에어로-K 등 관련 기업 및 기관들의 입주 희망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2월 착공한 에어로폴리스 2지구는 내수읍 입동리·신안리 일원에 32만1천㎡로 조성 중으로 120%의 분양률을 달성하는 등 분양용지가 부족한 실정이다.

북이면 내둔·화상·화하리 일원에서 추진 중인 에어로폴리스 3지구는 물류·상업·주거단지 등 항공 관련 산업단지로 2022~2024년 개발될 계획이나 내년 4월에나 산업통상부의 지구지정 신청이 예고돼 있어 당장 활용할 수 없다.

충북경자청 관계자는 "에어로-K가 향후 중고 항공기가 도입되면 정비 수요가 당장 발생하기 때문에 에어로폴리스 1지구에 항공정비를 위한 용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아직 부지 활용계획이 나온 것은 아니다. 여러 업체가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바탕으로 개발목적과 계획,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도를 종합적으로 살펴보겠다"고 덧붙였다.

/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